민주당 "퇴장·사퇴해야" vs 국민의힘 "억지 정치공세"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국정감사 첫날인 4일 국회 외교통상위원회에서 여야는 해임건의를 받은 박진 외교부 장관의 퇴장 문제를 놓고 격돌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통과시킨 더불어민주당은 박 장관의 국감장 퇴장과 장관직 사퇴를 요구한 반면 국민의힘 의원들은 억지 정치공세라면서 난타전을 벌였다.

외통위 야당 간사인 민주당 이재정 의원은 "윤석열 정권의 빈손외교, 굴욕외교 심지어 막말외교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정권에 대한 기대감도 바닥에 떨어진 상태"라며 "국회의 권위, 의회주의를 존중하고 헌법 정신을 존중하는 의미에서  국회의 해임건의안을 받아들이고, 박 장관에 대한 회의장 퇴장을 요구하는 것이 민주당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러자 여당 간사인 국민의힘 김석기 의원은 "박 장관은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이번 해외순방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고 돌아왔다"면서 "열심히 일하고 있는 외교부 장관을 일방적으로 해임 건의안을 통과시켰는데, 이것이야말로 정치 참사라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외교수장인 박 장관이 이 자리에서 우리의 외교정책과 또 이번 외교순방에 대한 내용을 소상히 국민들에게 설명할 기회가 반드시 주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박 장관 퇴장을 반대했다.

민주당 김경협 의원은 "이번 외교 대참사는 나라를 망신시키고 국격을 추락시켰고, 국민을 치욕스럽게 만들었다"면서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그대로 앉아서 국정감사를 진행하겠다는 것은 국회가 해임건의안을 가결시켰는데도 무시하고, 그래도 앉아서 국정감사를 받겠다는 것은 언어도단"이락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이번 국감에서 퇴장하는 것은 예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은 "국회가 국무위원에 대한 해임을 건의할 수 있지만 법적 구속력이 없고, 대통령은 이미 수용하지 않게다는 입장을 명백히 밝혔다"며 "여야가 이미 합의한 국감 계획을 뒤집고, 이 자리에서 박 장관의 퇴장을 요구하는 것은 법치주의에 맞게 행동해야 할 국회와 의원들이 해야 할 일은 아니다고 생각한다"고 반발했다.

아울러 "국정감사장에서 박 장관이 여야 의원들이 제기하는 질문에 충분히 답변하는 것으로 저는 국정감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박 장관 퇴장에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박정 민주당 의원은 "대통령 외교순방에 대해 여당이 성과가 있었다고 주장하는 데 국민들이 느끼는 감정은 외교참사에 대해 무능과 난국에 빠져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면서 "대통령의 사과와 대통령실 외교라인을 쇄신해야 하고, 박 장관은 사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은 "불법탈법을 저지른 적이 없고, 정당하게 국회법에 따라 출석한 장관이 퇴장할 이유가 없다"며 "이것은 정치공세"라고 말했다.

여야는 이후에도 박 장관의 국감장 퇴장 여부를 놓고 약 30분간 공방을 벌였고, 결국 국민의힘 소속 윤재옥 위원장이 오전 10시 36분께 정회를 선언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