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국회 ⓒ뉴스프리존

[뉴스프리존=전성남선임기자] 바른 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공식 출범하면서 국회도 본격적인 신4당체제로 접어들었다. 2016년 탄핵사태로 촉발된 정계개편 움직임이 돌고돌아 신4당 체제로 귀착되는 모습이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을 좌,우에 두고 중도가 헤쳐모이면서 생겨난 정치지형 변화는 여의도 정치권에 고차원의 협치 방정식을 요구하고 있다.

흔히들 정계개편 하면 대표적으로 1990년 ’3당합당’을 떠올리지만, 정계개편은 과거의 이야기만이 아니다. 약 2년전으로 눈을 돌려보겠다. 현재의 4당체제를 구성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원래 한지붕 한식구였다. 2016년 2월 창당한 국민의당은 20대 4.13총선에서 돌풍을 일으키며 38석의 제3당으로 우뚝 섰다. 출발 당시에 3당체제였던 정치권은 2016년말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거치면서 4당 체제로 바뀌었다. 여소야대 정국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한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두 정당의 행보가 특히 주목을 끌고있다. 정치는 살아움직이는 생물이라고들 한다. 권력이라는 에너지가 끌어당긴다면 언제든 정치지형이 변할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민평당의 초대 대표로는 4선의 조배숙 의원(창당준비위원장)이 만장일치로 추대됐다. 조 대표는 이날 수락연설을 통해 "민주평화당은 개혁진영에서 19석을 가진 황금률의 정당"이라며 "균형잡힌 개혁, 실패없는 개혁을 목표로 야당으로서 정부여당의 정책을 견제·비판하고 때로는 협치하면서 우리당을 개혁블록의 가장 뛰어난 선도정당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개혁보수를 표방하는 바른정당과의 합당인데다 호남 지역구의원들이 합당과정에서 대거 이탈했기 때문이다. 반면 국민의당에서 탈당한 민주평화당은 대북정책과 호남지역 기반 등 여러모로 민주당과 교집합이 많은 만큼 민주당의 우군으로 나설 가능성이 제기되고있다. 아울러 원내대표로는 3선의 장병완 의원이 선출됐으며, 최고위원으로는 김경진·윤영일 의원과 배준현 전 국민의당 부산시당위원장이 추대됐다. 김경진 의원은 선거를 총지휘할 상임선거대책위원장도 겸직해 조 대표, 장 원내대표와 함께 '삼두마차'를 형성하게 됐다.

이에따라 여소야대 정국에서 정국 주도권을 잡기 위한 여야 정당간 경쟁과 합종연횡도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각 정당 의석수는 집권 여당 더불어민주당이 121석, 제1야당 자유한국당이 116석, 제2야당 바른미래당 30석, 국민의당에서 탈당한 민주평화당 14석, 정의당 6석, 무소속 4석 순이다. 민평당은 선거전망에 대해 희망섞인 분석을 내놓고 있다. 이상돈 의원은 이날 YTN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소선거구제 하에서는 전국지지도 보다 지방자치단체장을 배출 할 수 있는 지역에서의 집중적 지지도가 더 중요하다"며 "민평당이 지방선거에서 상당한 성과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국민의당ㆍ바른정당의 통합신당인 미래당(가칭)과 자유한국당은 오차범위 밖에서 2위 경쟁을 이어가는 것으로 조사됐다. 리얼미터는 지난달 29일부터 2일까지 실시한 잠재 정당 지지도 조사 결과 민주당이 전주대비 0.9%포인트 내린 43.4%로 1위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5일 밝혔다. 잠재 정당 지지율에선 정의당을 제외한 모든 정당이 소폭 하락했다. 민주당은 ▲광주ㆍ전라(49.8%) ▲경기ㆍ인천(46.9%) ▲40대(55.4%) ▲30대(50.9%) ▲진보층(62.3%)에서 두드러진 지지율을 기록했다. 한국당은 전주 대비 1.1%포인트 내린 19.5%로 2위를 기록했고, 미래당은 전주대비 1.3%포인트 하락한 11.3%로 3위를 지켰다. 한국당과 미래당의 격차는 전주대비 0.3%포인트 상승한 8.3%로 조사됐다. 한국당은 대부분의 지역과 ▲보수층(48.1%) ▲60대 이상(32.1%)에서 미래당에 우위를 보였다. 반면 미래당은 ▲20대(9.7%) ▲30대(14%) ▲중도층(17.5%)에서 한국당에 다소 앞선 편이었다. 정의당과 민주평화당(가칭) 창당준비위원회는 각기 7.4%, 3.1%로 4ㆍ5위를 나타냈다. 민평당은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1~2% 수준의 낮은 지지율을 기록했지만, 광주ㆍ전라에서는 8.3%로 비교적 높은 지지율을 보였다. 다만 조 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구체적인 지방선거 목표에 대해서는 "지금 단계에서는 말씀드리기는 어렵다"며 "앞선 질문인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먼저 범여권 의석수를 보면 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과 바른미래당에 소속돼있지만 민평당과 행보를 같이하는 비례대표 3명을 모두 합치면 148석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범야권의 경우 자유한국당과 대한애국당에 보수색채를 강화한 바른미래당이 힘을 합칠 경우 145석 정도로 범여권이 약간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정 운영을 책임진 민주당 입장에서는 민주평화당의 지원을 받는다면 법안 처리 등에서 탄력을 받을 수도 있다.하지만 민평당이 무조건 민주당 편을 드는 것도 바른미래당이 자유한국당을 옹호하는 것도 현실적으로 쉽지않을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전주대비 2.7%포인트 상승한 63.5%(매우 잘함 40.1%, 잘하는 편 23.4%)로 집계됐다.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부정적으로 평가한 응답자는 2.2%포인트 내린 32.4%로 조사됐다. 리얼미터 측은 "평창동계올림픽과 관련한 소식이 확대되면서 지난 3주간의 하락세를 멈추고 반등했다"며 "대부분의 지역ㆍ계층에서 결집현상이 나타났는데, 평창올림픽과 관련한 여론의 관심이 고조된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전국 2503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응답률은 5.0%,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0%포인트다. 한편 최근 서지현 검사의 성추행 피해 공개를 시작으로 주목받고 있는 '미투(me too)' 운동과 관련해서는 국민 10명 중 7명 이상이 지지의사를 보였다. 리얼미터가 2일 CBS의 의뢰로 실시한 관련 조사에서 미투 운동에 대해 '지지한다'는 응답은 74.8%(적극 지지 54.8%, 지지하는 편 20.0%)로 집계됐다. 반대한다는 응답은 13.1%(적극 반대 5.0%, 반대하는 편 8.1%)에 그쳤다. 개헌과 쟁점법안 등에서 인식 차이가 상당하고 야당으로서 선명성 경쟁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결국 6.13 지방선거 결과와 7곳 이상에서 함께 실시되는 국회의원 재보선 결과에 따라 대대적인 여야 정계개편 회오리가 불 것이라는 전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