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원들 '건의안’ 만장일치로 채택...대통령실, 기재부, 농식품부, 국회 등에 전달 -

[충남=뉴스프리존] 박상록 기자= 충남 당진시의회가 최근 쌀값 폭락과 관련, 정부에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당진시의회 의원들이 쌀 가격 폭락에 따른 정부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건의안을 채택했다.(사진=당진시의회)
당진시의회 의원들이 쌀값 폭락에 따른 정부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건의안을 채택했다.(사진=당진시의회)

시의회는 4일 제97회 당진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조상연 의원이 대표 발의한 ‘쌀 가격 폭락에 따른 정부대책 촉구 건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의원들은 건의문을 통해 “쌀가격 폭락과 함께 비료, 농약, 인건비 등 영농자재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해 농민들의 피해가 심각하다”며 “농업의 근간이자 주식인 쌀 산업을 살리고 지속가능한 농업과 농촌을 위한 방안 마련을 위해 당진시의회는 국가 차원에서 쌀값 폭락에 대한 즉각적이고 실효적인 대책 마련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양곡관리법의 시장격리 제도를 강행규정으로 개정하고 현행 최저가 입찰방식을 공공비축 매입방식으로 변경하고, 쌀 가격의 추가적인 폭락과 수매 대란을 막기 위해 추가 시장격리를 실시하는 한편 쌀 가격 폭락과 생산원가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민들을 위해 농산물 소득안정 정책을 법제화하라고 촉구했다.

또, 기후위기와 세계 곡물시장의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해 식량안보와 식량자급 대책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조상연 의원은 “지금 정부가 쌀값 안정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농민들은 수천 년간 이 땅의 먹거리를 지켜온 쌀농사를 포기할 수밖에 없다”며 “이는 우리 농업의 근간을 흔들고 국내 식량안보에 심각한 위협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당진시의회는 쌀 가격 폭락에 따른 정부대책 촉구 건의안을 채택하고 대통령실을 비롯해 기재부.농식품부, 국회, 전국 지방의회, 전국시군구에 전달하고 쌀값 안정화 대책 마련을 촉구할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