⑥ 6.13 지방선거 결과는 바른미래당과 민평당의 호남 존립 기반을 좌우할 전망이다

▲사진: 서울경제 참고

[뉴스프리존,호남=이동구기자]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지지도가 높은 가운데, 호남에 뿌리를 둔 국민의당이 쪼개지면서 향후 민심의 향배가 주목된다. 민주평화당은 18일 “지역에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와 헤어지길 잘했다는 표현을 들었다”며 향후 바른미래당과의 경쟁에서 선전을 자신했다.

▶바른미래·민평 호남 존립 기반 주목, 최근 국민의당 통합파와 바른정당은 바른미래당을, 국민의당 통합반대파는 민주평화당을 각각 창당했다. 이에 따라 호남은 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평당 3강 구도가 형성되면서 예측불허의 승부처가 됐다.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설 연휴에 지역을 돌아보고 민주평화당에 대한 기대를 느꼈다”며 이같이 밝혔다. 간담회에는 정동영·최경환 의원도 동석했다.

특히 이번 지방선거 결과에 따라 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평당의 명운이 갈릴 것으로 보인다. 지방선거 전략에 대해선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며 “당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고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후보군이 가시화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광주시장·전남지사 등 광역단체장 후보군이나 현역 의원 차출 가능성에 대해서도 “아직 말씀드릴 단계가 아니다”라고만 했다.

현재 호남 국회의원 절반은 민평당 소속이다. 그러나 정당 지지도는 민주당이 압도적이다. 바른미래당의 전신인 안철수 대표의 국민의당은 지난 총선에서 호남을 싹쓸이한 바 있다. 바른미래당에 대한 견제도 잊지 않았다. 최 의원은 “바른미래당은 한 지붕 세 가족이다. 안철수·유승민·호남 중진 이렇게 동상이몽이 아니라 ‘동상삼몽’”이라며 “그런 이질적 집단이 선거를 제대로 치를 지(의문이다)”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높은 정당 지지도의 민주당이 흐름을 이어갈지, 바른미래당의 돌풍이 또 한번 일어날지, 최다 의석의 민평당이 호남정당의 자존심을 지켜낼지 주목된다. 박주선 바른미래당 공동 대표가 ‘민평당은 지방선거 후 소멸할 것’이라는 발언에 대해서도 불쾌감을 드러냈다. 조 대표는 “남의 당에 그렇게 말하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라면서도 “길고 짧은 것은 대봐야 한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번 지방선거 결과는 바른미래당과 민평당의 호남 존립 기반을 좌우할 전망이다. 바른미래당이 호남에서 의미있는 결과를 얻으면 민주당과 경쟁구도를 이어갈 수 있다. 전국당으로 갈 수도 있다. 그러나 참패할 경우 호남과 결별해야 할지도 모른다. 호남권 원내 1당인 민평당의 지지기반은 약하다. 높은 정당 지지도의 민주당은 넘사벽인데다, 갑작스런 창당에 조직기반도 상대적으로 약하다. 호남 지역에 더불어민주당의 독주가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에 조 대표는 “그간 호남은 1당이 거의 독점해 왔다. 호남 유권자들에게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며 “민주당이 작년에 집권하고 난 뒤 정책적 미스가 많았다. 준비된 정책으로 승부하겠다”고 자신했다. 최 의원도 “향후 지방선거는 민주당과 민주평화당의 1대1 구도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번 선거가 당의 존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민주당에 흡수될 가능성이 그것이다. 호남은 앞서 안철수 전 대표의 새정치에 몰표를 줬지만, 촛불정국을 거치며 개혁을 추진하는 문재인 대통령을 대변자로 선택했다.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호남의 선택이 더 주목되는 이유다. 한국당과 민주당과의 관계설정에 대해 조 대표는 “정치의 가장 큰 목표는 국민과 국가를 위하는 것”이라며 “거기에 입각해 상황에 따라 견제할 것은 견제하고 협조할 것은 협조하겠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취했다.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에 대해선 “사실상 예고된 사태”라며 현 정부의 책임 방기를 지적했다. 조 대표는 “한국GM의 누적적자가 엄청난, 천문학적 숫자였다. 근로자들도 한 달에 4~5일만 근무하던 어려운 상황이었다”며 “문재인 저부는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정작 일자리가 없어진 상황에 손을 놓고 있었다”고 날을 세웠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