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자기 땅이라 우기고 경제 침탈까지 하고 있는 것이 현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2일 일본 해상자위대가 참여한 한미일 군사합동훈련과 관련, "진지한 성찰과 반성이 있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국민발언대 '쌀값정상화 편'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국민발언대 '쌀값정상화 편'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의 군사적 위협이 큰데 자위대의 도움이라도 받아야 되는 것 아니냐는 발언을 한 것을 봤다. 믿기지 않은 발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세계 군사력, 국방력 1위 국가인 미국과 세계 군사력 6위로 평가받는 대한민국이 한미동맹을 굳건히 맺고 있다"라며 "북한의 군사비 지출 규모에 비교한 우리 대한민국의 군사 방위비 지출 금액이 수십 배 차이가 난다"고 설명했다.

이어 "어떻게 한미동맹에 더해 세계 6위의 군사력을 갖고 있는 나라가 불과 몇십 년 전 대한민국을 수십 년간 무력침탈한 나라의 도움을 받지 않으면 방위하기 어려우니 도움을 받겠다, 한미일 합동군사훈련이 불가피하다는 얘기를 할 수 있느냐"라며 "참으로 믿기 어려운 발언이다. 대오각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원래 국가를 지키는 일은 국가 스스로 해야 하는 것이고, 좀더 강력한 국가방위 능력을 키우기 위해 우방 국가들과 군사동맹을 맺기도 한다"라며 "그러나 일본은 북한이 남침을 하기 바로 5년 전, 역사적 시각에서 보면 거의 같은 시기에 수십 년간 대한민국을 무력침공하고 무력지배했던 나라"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본은) 지금도 무력지배의 과거에 대해서 반성하거나 사과하지 않고, 여전히 성노예 문제나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 공세적인 태도를 취할 뿐 아니라 독도를 자기 땅이라 우기고, 경제 침탈까지 하고 있는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