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말 극우 유튜버 위원장 자리에 앉혀도 되나…尹대통령 책임지고 사과해야"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3일 전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김일성주의자'라고 발언한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노사위) 위원장에 대해 자진 사퇴 촉구와 국회 모욕죄 위증죄로고발조치하기로 했다. 아울러 임명권자인 윤석열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도 요구했다.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이 지난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이 지난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 위원장은 전날 국감에서 "문 전 대통령이 신영복 선생을 가장 존경하는 사상가라(고 한다)면 김일성주의자"라고 하는 등 각종 발언으로 논란을 빚었고, 결국 국감장에서 퇴장당했다.

국회 환노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문수 신임 경사노위 위원장이 기어이 국정감사에서 사고를 쳤다. 김 위원장의 그간 언행을 보면 우리가 모두 충분히 예견하고도 남을 일”이라며 "이를 알고도 김문수를 경사노위 위원장에 앉힌 윤 대통령은 도대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냐"고 다그쳤다.

이들은 "경사노위는 노사정이 신뢰와 협조를 바탕으로 사회 양극화를 해소하고, 사회통합을 도모하는 곳"이라며 "경사노위가 막말 극우 유튜버를 위원장에 앉혀도 되는 곳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불법파업에 손해배상 폭탄이 특효약' '민주노총이 김정은 기쁨조 맞죠' '문재인 대통령은 김일성 사상을 굉장히 존경하는 그런 분이다' 등의 막말을 쏟아내 왔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환노위원들은 "윤건영 의원이 '윤건영이 종북 본성을 드러내고 있다.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 수령님께 충성하고 있다'고 한 생각에 변함이 없느냐고 묻는 질문에 김 위원장은 '저런 점도 있는 측면이 있다고 저는 생각한다'고 답변했다"며 "국회의원 모독을 넘어서 국회증언감정법이 규정한 모욕적인 언행으로 국회의 권위를 훼손한 행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환노위 민주당 위원들은 민생국감을 위해 사과할 기회를 줬지만 김 위원장은 그 상황만을 모면하기 위해 변명에 급급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환노위원들은 "오후에 재개된 국정감사에서도 김 위원장은 신영복 선생을 존경하면 확실하게 김일성주의자라고 한 발언은 색깔론 그 자체"라며 "김문수를 경사노위 위원장으로 임명한 윤 대통령의 인사가 확실하게 참사라는 것을 입증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거짓 사과와 막말의 경계를 넘나들며 국회를 모욕한 김 위원장은 경사노위 위원장 자격이 없다"며 "환노위는 김 위원장을 고발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환노위원들은 "이러한 사태를 만든 김 위원장은 지금 당장 사퇴하라"며 "김문수를 경사노위 위원장에 임명한 윤 대통령은 인사참사에 책임을 지고 국민께 사과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민주당 환경노동위원회 위원들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문수 경사노위원장을 국회 회모욕죄·위증죄로고발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왼쪽부터 윤건영·이수진·노웅래·김영진 의원. (사진=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환경노동위원회 위원들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문수 경사노위원장을 국회 회모욕죄·위증죄로고발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왼쪽부터 윤건영·이수진·노웅래·김영진 의원. (사진=김정현 기자)

김영진 민주당 환노위 간사는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정상적인 절차를 통해 고발을 지행할 예정"이라며 "여야를 떠나 국회와 전체 300명의 국회의원에 대한 모독이고 선출해 준 국민의 모독이기 때문에 이 문제는 여야를 가릴 문제가 아니다"며 합의를 통한 고발을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윤건영 의원도 "국정감사장에서 국회의원에 대한 모멸적인 의사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는 것은 심각한 문제다. 특히 김 위원장이 어제 국감장에서 퇴장 조치 당했음에도 불구하고 오늘 아침 라디오 방송에 나가서 똑같은 발언을 했다"며 "전혀 반성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국회에 대한 정면 도전이고, 실정법을 어긴 부분들에 대해서는 법적 조치를 포함해서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회 환노위 소속 이수진 원내대변인도 이날 오전 열린 국감대책회의에서 "허위 사실로 국회와 국회의원을 모독한 중대한 범죄 행위"라면서 "민주당은 극우 혐오 선동가를 상대로 국감을 더는 이어갈 수 없다고 판단해 김 위원장의 퇴장을 요구하고 국회 차원의 고발 조치를 요구했다"고 전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국민의힘 의원들은 김 위원장의 퇴장 조치에 항의하며 민생을 팽개치고 함께 퇴장했다"며 "국민의힘은 김 위원장의 발언이 문제가 없다고 생가해 퇴장한 것이냐"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국민의힘 의원들의 김 위원장에 대한 옹호는 곧 윤 대통령의 의중으로 밖에는 볼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 원내대변인은 "야당과의 협치를 말하면서 야당 의원을 간첩으로, 전직 대통령을 김일성주의자라고 이야기하는 사람을 경사노위 위원장으로 앉힐 수는 없다"며 "윤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극우 혐오 선동에 동의하는 것인지 입장을 밝혀주길 바란"고 말했다.

또 "김 위원장과 국민의힘 의원들이 국감장에서 퇴장했지만, 다음은 역사에서 퇴장할 순서다. 윤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결단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오영환 원내대변인도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이 강조했던 ‘감동적인 인사’는 ‘국민감정과 동떨어진 인사’를 고집하는 것이었다"면서 "노동 혐오와 극우 이념에 찌든 시대착오적인 인물을 사회적 대화를 위한 경사노위 위원장에 임명한 윤 대통령의 의도는 대체 무엇이냐"고 반문했다.

오 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국회를 모독하고 전임 대통령을 모욕하는 모습을 보이기 위해 김 위원장을 임명한 것인지 답해야만 한다"며 "어제 국감장을 파행으로 몰아갔듯, 사회적 대화를 파국으로 몰아넣고 국민의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려는 목적이냐"고 비판했다.

이어 "국회와 국민을 모독하고 편향적 이념으로 갈등을 조장하는 김 위원장은 사퇴만이 답"이라며 "국민을 한탄하게 하는 인사참사의 끝은 대체 어디냐. 윤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국민 앞에 사과하길 바란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