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 정신 구현해 대형교단 이룬 백석, 타 교단 동참 요청
200개 넘게 분열된 장로교단과 연합기관 향해 통합 역설

[뉴스프리존]송상원 기자=한국의 장로교단들이 200개 넘게 분열돼 연합하지 못하는 아픈 현실 가운데 교단 설립 45주년을 앞둔 예장백석총회가(총회장 장종현 목사) 지난 18일 호소문을 발표하며 한국장로교단의 연합에 앞장설 것을 선포했다.

예장백석 총회장 장종현 목사

한국에 복음을 전파한 각기 다른 교단의 선교사들이 자신들의 기득권을 내려놓고 ‘하나의 장로교회’를 선물로 준 것을 상기시키며 분열에 대한 회개와 함께 교회의 시대적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 하나 될 것을 촉구한 것이다.

백석 총회는 그동안 타 교단과의 적극적 연합을 통해 국내에서 3번째로 큰 장로교단이 된 곳이기에 이들의 메시지에 한국기독교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 18일 발표한 호소문에서 백석 교단은 “한국장로교회는 1950년대 세 차례 분열을 겪은 이후 1970년대 후반부터 분열에 분열을 거듭한 결과 지금 한국장로교회는 200개가 넘는 교단들로 나눠졌다. 보수 연합기관조차도 3개로 갈라지고 말았다”면서 “오늘날 한국교회가 쇠퇴하는 가장 큰 이유는 분열이다. 다투고 갈라지기를 반복하면서 한국교회의 영성은 약화됐고 성경의 가르침에 순종하지 못했다. 어떠한 그럴듯한 명분을 내세운다 하더라도 예수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나누는 것은 잘못이다. 우리는 한국장로교회가 범한 분열의 죄를 회개한다”고 밝혔다.

이어 “성경보다 신학을 앞세우고 복음보다 교리를 강조하면 교회는 분열한다. 그러나 성경에 기초하여 ‘신학은 학문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의 복음’임을 강조하면 하나 될 수 있다”면서 “교회가 연합해 하나 되고 새롭게 변화되는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시대적 사명이다. 교리와 신학이 같은 교단이 따로 살아갈 이유는 없다. 내 교단이 가진 기득권을 하나님 앞에 배설물처럼 내려놓고 우리 모두 하나됨을 위해 나서야 한다. 연합기관도 다시 하나 돼야 한다”이라고 강조했다.

백석총회는 한국장로교회 연합의 마중물이 되겠다고 하며 다른 교단들의 적극적 참여도 요청했다.

이들은 “한국장로교회가 하나 되는 일에 문을 활짝 열고자 한다”면서 “종교개혁자들의 신실한 신앙을 따라 개혁주의를 표방하고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를 채택한 장로교단이라면 민족복음화와 세계 선교의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 먼저 하나 되는 일에 동참해 주길 바란다. 우리 백석총회가 한국장로교회 ‘연합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