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국회에서 창원지역 국회의원 초청 조찬간담회 개최

[경남=뉴스프리존]박유제 기자=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이 시정 주요현안 논의와 2023년도 국비예산 확보를 위해 27일 국회에서 지역 국회의원 초청 간담회를 갖고, 정부예산안 심의에 앞서 국비 확보를 위한 총력 대응과 지역현안 논의를 이어갔다.

창원시의 국비확보 대상 주요사업으로는 ▲AI·빅데이터 기반 의료·바이오 첨단기기 제조 ▲차세대 첨단 복합빔 조사시설 구축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연착륙 지원사업 ▲창원시립상복공원 제3봉안당 건립 ▲미래 항공모빌리티(AAM)복합연구센터 구축 ▲창원 BRT 구축 ▲창원 서마산IC 진출입로 개선 등이다.

27일 국회에서 열린 창원출신 국회의원 초청 간담회에서 홍남표 시장이 국비확보 대상 주요사업을 설명하고 있다. 창원시
27일 국회에서 열린 창원지역 국회의원 초청 간담회에서 홍남표 시장이 국비확보 대상 주요사업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창원시

또 ▲합성1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산동읍 하수관로 설치공사 ▲첨단장비-로봇 디지털제조혁신 지원 ▲경남 원자력산업 종합지원센터 구축 ▲300년 전통 마산어시장 현대화사업 기본계획 수립 ▲청정해수 공급시스템 구축사업을 합쳐 총 13건에 총사업비는 6548억 원(국비 5,343억 원)이며, 이중 2023년 필요 국비는 222억 원이다.

주요사업 중 ‘AI·빅데이터 기반 의료·바이오 첨단기기 제조’는 AI·빅데이터 기술을 정밀가공이 필요한 의료·바이오 첨단기기 제조에 접목해 미래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또 ‘차세대 첨단 복합빔 조사시설 구축’은 국내 최초로 다양한 가속기를 산업 맞춤형으로 구축하는 사업이며, 시는 내년에 첨단과학기술과 미래산업 육성에 필요한 차세대 첨단 복합빔 조사시설 타당성 용역을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이날 홍 시장은 방산·원전 특화산단인 ‘국가산단 2.0’의 신개념을 설명하며 “최근 창원에서 글로벌 시장으로 나아가고 있는 방산·원전산업을 국가 차원에서 집중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토부에서 추진하는 ▲도심항공교통 그랜드챌린지(K-UAM GC) 2단계 실증사업 창원 지정 ▲연구개발(R&D) 중심의 공공기관 창원 이전 당위성을 설명하며, 국회 차원의 지원도 요청했다.

홍남표 시장은 간담회 자리에서 “내년은 정부의 건전재정 기조로 인해 국비 확보가 더욱 어려운 실정"이라며 국회의원들의 지원을 거듭 요청한 뒤 "시에서도 국회의 정부예산안 심의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