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뉴스프리존]손지훈 기자= 29일 오후 10시 22분께 서울 용산구 이태원 일대에서 벌어진 압사 참사로 외신들도 긴급뉴스로 타전하면서 상세히 전하고 있는가운데 300명에 육박하는 사상자가 발생하면서 단일 사고 인명피해로는 2014년 '세월호 참사' 이후 최대 규모로 기록될 전망이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30일 오전 6시 서울 이태원 주점에 많은 인파가 손님 수십 명이 인파에 깔려 공식적으로 149명, 부상자는 150명으로 집계됐다.

원래 좁은 골목에 주점들이 테이블을 내놓은 탓에 더 비좁아진 상황에서 내리막길에 많은 인파가 몰려들면서 참사가 시작되, 오전 2시 40분께 사망자 120명, 부상자 100명으로 발표했으나 시간이 지나며 사상자 수가 더 늘었다. 현재 집계된 부상자 가운데 위독한 이들도 있어 사망자 수가 더 늘 가능성도 있다.

이날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서양의 대표적인 기념일 핼러윈을 앞두고 이처럼 대규모 인명피해를 초래한 참사가 발생한 것은 과거에도 드물게나마 사례가 있다.

당시에만 병원에 이송된 사망자는 101명이었고, 시신 45구로 1994년 10월 성수대교 중간 부분이 무너져내리며 통행하던 시내버스와 차들이 그대로 추락했다. 이 사고로 버스로 등교하던 무학여고 학생 등 32명이 사망하고 17명이 다쳤다. 하루에도 수많은 차량이 오가는 한강 다리가 갑자기 붕괴했다는 데 당시 시민들이 받은 충격은 컸다.

또한, 그 해년도 8개월 뒤인 1995년 6월에는 삼풍백화점이 무너져 502명이 숨지고 937명이 다쳤다. 당시 두 참사의 원인이 부실 공사 혹은 허술한 안전 관리 등에 따른 '인재'인 것으로 드러나 국민적 공분을 샀다. 이외에도 다수의 인명이 희생된 사고가 심심치 않게 발생했다.

이뿐만이 아니였다. 도심사고는 2003년 대구 지하철 방화 사건으로 사망자 192명, 부상자 151명 등 343명의 사상자가 났고 1993년 10월에는 전북 부안 인근 해역에서 서해 훼리호 침몰 참사로 승객 292명이 목숨을 잃었다.

무엇보다 대통령의 책임론까지, 대형 사고 사례로는 여전히 국민적 기억이 생생한 2014년 4월 세월호 참사가 꼽힌다. 제주도 수학여행을 위해 배에 탑승한 안산 단원고 학생 등 304명이 사망하고 142명이 부상했다.

같은 해 박근혜정부 2월에는 경주 양남면의 코오롱 마우나오션리조트 체육관 지붕이 무너져 부산외대 학생 등 총 10명이 숨지고 204명이 다치는 사고도 있었다.

이번 윤석열 정부들어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경찰은 재난대책본부를 구성해 사상자 신원 확인과 더불어 사고 현장 추가 수색 작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사고 직후 구성된 수사본부에서는 정확한 사고 경위를 파악하는 한편 이태원 일대 업소들이 안전 조치 의무를 다했는지 수사할 계획이다.

한편, 통신사와 신문, 방송 등 미국과 일본, 중국, 프랑스 등 각국 외신은 서울 한복판인 이태원의 좁은 골목에 많은 인파가 몰려 압사 사고가 발생했다며 긴급 뉴스로 타전하며 속보를 이어가고 있다. 

이와관련하여 보도는 YTN에 따르면, AFP 통신은 수천 명이 좁은 이태원 골목에 몰려 핼러윈을 즐기려다가 압사 사고가 발생해 주말 수백 명이 심정지와 의식 불명 증세를 보여 인명피해 확산이 우려되고 있다고 긴급 뉴스로 전했다.

로이터 통신은 압사 사고로 호흡 곤란을 보인 환자 가운데는 외국인도 있어 병원으로 후송됐다면서 사고 현장은 아수라장 그 자체 였다고 소방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전했다.

AP통신은 코로나 대유행과 관련한 거리두기의 완화 조치로 인해 핼러윈을 앞둔 주말 이태원 좁은 골목 등지에 10만 명가량의 인파가 대거 몰리면서 압사 사고가 발생했다며 참사의 원인 등을 상세히 이어가고 있다.

NHK 방송 등 일본 언론도 일제히 속보로 상세히 전하면서 핼러윈을 앞두고 이태원에 젊은이들이 대거 몰려 사고가 발생했다며 주한 일본 대사관 측에서 인명 피해에 일본인이 포함됐는지 파악 중이라고 보도했다.

CNN 등 미국 언론도 850명 가량의 소방 요원과 400명 가량의 경찰이 참사 현장에 긴급 파견돼 사태를 수습 중이라면서 소셜미디어 영상 등과 함께 실시간으로 속보로 전하고 있다.

영국의 BBC 방송은 코로나 대유행 사태 이후 첫 노마스크 핼러윈 이벤트를 즐기려다 발생한 참사였다면서, 병원에 후송된 환자 가운데는 외국인이 여러 명 포함돼 있다고 전했다.

앞서, 사고는 29일, 22시 22분쯤 서울 이태원 지역에 있는 한 주점에 많은 인파가 갑자기 몰려들면서 손님들이 깔렸고, 수백 명이 의식을 잃고 호흡 곤란과 심정지 증세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목격자들은 주점을 방문한 유명인을 보려고 갑자기 인파가 몰려들었고, 내리막길 위쪽에서 누군가 넘어진 뒤 아래쪽으로 도미노처럼 인파가 밀리기 시작하면서 사람들이 5~6겹으로 깔리는 사고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사고가 발생한 내리막길 위쪽에 넘어지기 쉬운 턱이 있는 데다 내리막길이 미끄러워서 사고가 발생한 것이란 제보도 잇따랐다.

당시 현장에 있었던 일부 시민들은 사고 당시 바로 옆에 문이 열린 술집으로 급하게 들어가거나 벽을 타고 올라가서 살 수 있었다.

이태원 내 술집과 페이스 페인터들이 길거리에 테이블을 내놓은 탓에 원래 좁은 골목이 더 비좁아진 상황에서 들어오려는 사람과 나가려는 사람이 뒤엉켰다는 증언도 나오고 있다.

이 와중에 질서를 유지하려고 "뒤로 뒤로"라고 사람들이 외쳤는데 일부 인파는 "밀어 밀어"로 잘못 듣고 앞으로 밀면서 오히려 혼란이 가중됐다, 일부 참가자가 마약을 복용한 것으로 추정된다는 제보도 있었다.

경찰은 일단 마약 신고는 확인된 바가 없다고 밝혔다.

이런 와중에 이태원 인근에 극심한 교통 정체가 빚어지면서 구급대 도착까지 늦어져 피해가 커진 것으로 추정된다.

당시 경찰과 소방 관계자들은 이태원로 인근에서 소리를 지르며 지휘봉으로 시민들을 통제하려고 했지만, 인파가 너무 몰려 통제가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

경찰은 일단 새벽 1시부터 참사 현장 주변의 술집, 음식점의 영업을 종료시켰다.

참사 발생 직후 해밀턴 호텔 인근에선 수백 명이 심장 정지 증세를 보여 심폐소생술을 받았고, 주변 시민들도 힘을 모아 쓰러진 사람들의 팔다리를 주물렀다.

이후 이들은 인근의 순천향대 병원과 서울대 병원과 한양대 병원, 세브란스 병원 등으로 이송됐는데 사상자 상당수는 20대 여성으로 파악됐고, 이 중엔 16살 된 소녀도 있었다.

YTN에 따르면, 중앙응급의료상황실을 통해 서울·경기 15개 재난의료지원팀이 응급의료 활동을 벌였다고 밝혔다. 사고 당시 이태원 일대는 워낙 많은 인파가 몰려 인터넷과 전화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자 가족들이 직접 사고 현장으로 몰려와 오열하기도 했다.

서울종합방재센터는 소방 비상 최고 단계인 소방 대응 3단계를 발령했다.

3단계는 인접 지역의 가용 가능한 소방 인력과 장비를 모두 동원하는 경보령으로 소방·경찰 등 차량 140여 대가 동원됐고, 모든 서울 구급대원에 출동 지시가 내려져 현장에 천7백여 명이 동원됐다.

경찰청장은 긴급비상대책회의를 소집했고, 서울경찰청도 수사본부를 구성해 이태원 일대 업소들이 안전 조치 의무를 다했는지 사태의 원인과 책임을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시는 이태원 일대에 임시 버스와 지하철 등 비상 운송 수단을 투입했다.

먼저 이 일대에 있는 시민들이 속히 귀가할 수 있도록 새벽 3시 50분부터 녹사평역과 서울역을 오가는 버스 2대를 운행하고 있다.

또 평시 주말 첫차보다 40분 빠른 새벽 5시부터 지하철 6호선 이태원역 상·하행에 임시 열차를 한 대씩 투입했다.

관련하여 연합뉴스는 대검찰청은 핼러윈 압사 참사에 대응하기 위해 사고 대책본부(본부장 황병주 대검 형사부장)와 비상대책반(반장 한석리 서울서부지검장)을 구성했다고 30일 밝혔다.

대검은 "사고 발생 지역 관할 검찰청인 서울서부지검을 중심으로 경찰·소방청 등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신속한 피해자 신원 확인과 검시, 사고 원인 규명 등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이원석 검찰총장은 사고 발생 후 대검 청사에서 비상 간부 회의를 소집해 사고 대책본부 설치를 결정했다. 이 총장은 앞으로 있을 경찰 수사와 관련해 각종 영장 청구 등 업무를 신속히 처리하고, 검찰 구성원의 복무 기강을 다잡으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서부지검은 한석리 검사장 등 소속 검사들이 비상 근무에 들어가 사고 상황을 살피고 있다. 서울동부·남부·북부지검과 의정부지검 당직 검사들도 신원 확인과 검시 절차를 준비 중이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