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근택 작가 이인성미술상 수상자전서 선봬...내년 1월15일까지 대구미술관

[서울=뉴스프리존]편완식 미술전문기자= 대구미술관은 제22회 이인성미술상 수상자전 ‘유근택: 대화’를 8일(화)부터 내년 1월 15일(일)까지 연다.

한국화의 당대성을 구축한 유근택 작가

유근택(1965년생) 작가는 동양화를 현대적 시각으로 재현하여 자연과 인간, 환경, 사회 등을 주제로 실험적인 재료와 화면을 실천하는 점이 높게 평가받았다.

또 다른 오늘-편지

동양화를 전공한 유근택은 충남 아산 출신으로 1991년 개인전부터 두각을 드러내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현재까지도 동양화를 기반으로 동시대 현상과 일상을 재해석해 자신만의 회화로 그려내고 있다.

초기작에서 민족의 뿌리와 정신, 그리고 역사적인 시각을 화면에 담아왔다면 점차 작가의 시선은 일상으로 옮겨와 ‘지금, 여기’의 존재와 시간을 일상의 관찰과 사유를 통해 예술로 탈바꿈한다. 동시에 사회문화적 층위를 녹여내고, 다채로운 상상력과 작가만의 감성으로 세대를 아우르는 공감대를 형성한다.

어떤 풍경
어떤 풍경

이동민 큐레이터는 “이번 전시에서는 유근택 작가의 시대별 대표적인 작품뿐만 아니라 이인성상 수상을 계기로 지난 1년간 작업한 신작 등 시간에 따른 작품변화를 살펴볼 수 있다.”라며 “‘존재의 생성과 소멸에 대한 서사적 질문’을 일관된 주제로 다뤄 온 작가의 예술세계를 대중에게 새롭게 각인하는 전시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작품 ‘어떤 풍경’(2022)은 신문지가 타고 있는 장면을 그린 작품으로 이번 전시의 대표작이다. 2020년 프랑스 노르망디의 레지던시에서 코로나19 봉쇄 기간 중 불안을 잠재우기 위해 신문지를 태우며 시작된 작품이다. 오늘의 일들이 인쇄된 신문이지만 하루만 지나도 지난 일이 되어버리는 시간의 속성을 보여주고, 속절없이 흘러가는 시간 속에서 어찌할 수 없는 인간의 모습을 드러낸다.

유적-토카타(질주)
또 다른 오늘-편지

40미터(m) 대작 ‘유적-토카타(질주)’(1991)도 31년 만에 전시된다. 할머니의 인생과 한국 근현대사를 병치하여 그린 이 작품은 유근택 작품세계의 시작을 알린 중요한 대작이다.

‘또 다른 오늘’(2021-2022)은 코로나19로 인해 요양병원의 면회가 금지되었을 때, 오직 시각 기능만 온전한 아버지에게 보내드렸던 매일매일의 편지-그림을 모은 작품이다. 2021년 8월 6일부터 2022년 5월 23일까지 한 장씩 보냈던 아버지와의 대화 200점과 영상 2점을 소개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