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안 최종 매뉴얼과 시제품 제작

[전남=뉴스프리존]김영만 기자= 곡성군이 지역 소득 작목인 체리와 블루베리를 활용한 가공식품을 올해 안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체리·블루베리 가공식품 개발 용역 사업 중간평가회 모습
체리·블루베리 가공식품 개발 용역 사업 중간평가회 모습

지난 8일 곡성군농업기술센터에서 체리·블루베리 가공식품 개발 용역 사업 중간평가회가 열렸다. 평가회에는 체리, 블루베리 관련 농업인 단체와 지역 가공업체 및 카페 대표 등 17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가공품 개발 용역 진행 상황을 안내받고 가공식품 시식 및 평가, 향후 상품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곡성군은 이번 평가회를 통해 제시된 의견을 바탕으로 가공식품 레시피를 개선해 올해 안으로 최종 매뉴얼과 시제품을 제작할 예정이다.

곡성군은 식품환경연구센터에 의뢰해 지난 9월 체리와 블루베리 전처리 매뉴얼을 개발하기도 했다. 체리와 블루베리를 안정적으로 가공 원료화하기 위해 수확 단계에서의 가공 원료 보관 방법 및 기준을 구체적으로 설정한 것이다.

곡성군에서는 농가 소득 과수로 체리와 블루베리를 재배하는 면적이 꾸준하게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곡성군은 다양한 가공상품을 개발해 부가가치를 높이는 동시에 나아가 지역의 관광 소재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용역을 시작으로 다양한 가공상품을 개발할 예정이다. 개발로 그치지 않고, 실제 상품화돼 시중에서 소비가 이뤄질 수 있도록 다양한 의견을 듣고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곡성군 체리공선회 김정중 회장은 “일본의 체리 주산지 야마가타현에서 다양한 체리 가공 상품과 관광 상품을 보게 됐고, 우리도 도전해 볼만 하다고 생각했다. 특색 있고 수준 높은 상품을 만들어서 소비자들에게 곡성체리를 널리 알리고 싶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