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역 후면~진흥육교 1.1km 정비…최대호 시장“시민들 삶의 질 높이겠다”

[경기=뉴스프리존] 김현무 기자=2022년 안양역 일원 정비 사업을 완료한 안양시는 10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서울 유니버설디자인 대상’에서 심사위원 특별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안양역 2번 출구 캐노피 설치 전후 모습 (사진=안양시)
안양역 2번 출구 캐노피 설치 전후 모습 (사진=안양시)

서울 유니버설디자인 대상은 성별‧나이‧장애 유무에 따라 차별받지 않고,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확산하고자 서울시가 제정한 상이다.

지난 6~7월 공모한 후보작 중 서류‧현장‧최종 심사를 거쳐 총 9건의 수상작이 선정됐다.

상을 받은 안양시 도시재생과의 ‘모두를 위한 유니버설디자인 사업’은 안양역 후면에서 진흥육교 일원의 길이 1.1km, 면적 3만5500㎡의 보도 및 시설물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개선한 사업이다.

안양역 후면에서 진흥육교 일원은 보행로의 폭이 좁아 이용자 밀집 시간이나 우천 시 안전에 취약한 상황이었다.

시는 보행로의 폭을 넓히거나 캐노피(덮개)를 설치해 궂은 날씨에도 보행약자가 보다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또 교차로 가각부(모서리) 확장 및 고원식 교차로 설치, 단차 제거 등을 통해 안전성을 높였다.

이를 통해 “협소한 보행 여건의 한계와 행정 절차의 제약에도 불구하고 실무 부처와 기관 간 협업을 통해 최선의 안을 도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시는 지난 2020년 3월 경기도 공모사업에 선정돼 사업비 총 5억원(도비 1억5000만원)을 투입해 올해 4월 완공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도시환경을 이용할 수 있도록 유니버설디자인 사업을 지속해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여가겠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