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국정조사 반대…국조·강제수사 양자택일 문제 결코 아니야"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1일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조속한 국정조사와 특검 실시를 위해 전 국민 서명운동에 돌입한다"고 선언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은 오늘부터 국민과 함께하는 진상규명에 나서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들은 이번 참사가 나에게도 일어날 수 있었던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다시는 이런 비극이 일어나지 않고 국민 모두 안심할 수 있도록 민주당은 성역 없는 조사, 철저한 진상규명, 책임자의 합당한 처벌, 재발 방지책 마련까지 꼭 완수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은 어제(10일) ‘국민은 강제수사를 원한다’며 대놓고 국정조사를 반대했다"며 "대한민국 국민 중에 강제수사를 반대하는 사람이 과연 있겠냐. 형사적 처벌을 위한 강제수사는 너무나 당연하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문제는, 수사 대상이 수사를 하는 ‘셀프 수사’, 행안부· 대통령실·서울시는 아예 손도 못 대는 ‘꼬리 자르기 수사’로 현 수사는 국민적 불신만 초래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윤석열 정부가 진정으로 성역없는 철저한 수사를 목적으로 한다면 독립적이고 중립적인 특검이 경찰의 수사를 이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경찰의 특별수사본부는 광범위한 압수수색으로 이미 증거를 확보했다"며 "참사의 진상 규명과 법제도 개선책을 마련할 수 있는 국회 국정조사와 함께 독자적인 특검이 병행되면 성역없는 책임 규명도 가능해지고, 이를 통한 국민 신뢰도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정조사와 강제수사는 양자택일의 문제가 결코 아니다"라며 "과거 여러 사건에서 이미 국정조사와 함께 검경 수사 또는 특검을 동시 진행했다. 국민이 신뢰하는 절차와 방식으로 수사와 조사가 이뤄지는 게 핵심"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을 향해선 "민주당은 국가적 참사의 진상을 밝히려 노력하고 있는데, 집권여당의 행태는 완전히 거꾸로"라며 "국정조사는 한사코 거부하면서, 확인되지도 않은 거짓 내용을 무분별하게 제기해 본질을 흐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만희 국민의힘 이태원 사고조사 특위 위원장은 국회 행안위에서 ‘참사 현장에서 아보카도 오일을 뿌려 사람들을 미끄러지게 했다’는 온라인상 의혹을 인용해 '각시탈을 쓴 사람들이 특정 정당 관계자라고 얘기한다'고 주장했다"며 "또 국회 운영위에서 국민의힘은 '대통령 탄핵 시위대에 있던 사람들이 해산 뒤 대거 이태원 쪽으로 몰려왔다는 얘기가 있다'며 참사 원인과 촛불집회를 연결 지으려 했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정조사는 한사코 거부하면서, 확인되지도 않은 거짓 내용을 무분별하게 제기해 본질을 흐리고 있다"면서 "국정을 무한 책임져야 할 집권여당이 자성과 책임은커녕 황당무계한 음모론을 선동하니 참으로 걱정"이라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