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거점센터 등 26개 과제 발굴…최대호 시장 “스마트 시티 위상 공고화”

[경기=뉴스프리존] 김현무 기자=안양시는 11일 시청 3층 상황실에서 ‘안양시 정보화 기본계획 수립 사업’ 완료보고회를 열고 ‘사람과 기술이 만나는 행복 거점도시, 스마트 안양!’이라는 비전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정보화 기본계획 수립 완료보고회 (사진=안양시)
정보화 기본계획 수립 완료보고회 (사진=안양시)

이번 정보화기본계획은 2023년부터 2027년까지 5년간 지역 특성에 맞는 중장기 정보화 비전과 추진전략을 담고 있다. 최근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대전환이 큰 화두로 떠오르면서 급변하는 정보화 흐름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안양시는 비전 목표로 ▲디지털 전환을 준비하는 지능형 행정구현 ▲지역경쟁력을 강화하는 디지털 기술 활용 확대 ▲시민 행복을 실현하는 지능형 서비스 제공 등 세 가지를 제시했다.

또 ▲신뢰받는 디지털 행정 구현 ▲혁신지향 디지털 생태계 조성 ▲안전한 시민생활 실현 ▲포용하는 활력 도시 달성 등 4개 분야에서 추진전략을 세웠다.

이를 통해 도출한 26개 추진과제로는 ▲IoT(사물인터넷) 거점센터 위상 강화 ▲AI(인공지능) 챗봇 구축 ▲데이터 가치사슬 구현 ▲스마트시티 도시문제 해결 리빙랩 ▲탄소저감 모니터링 플랫폼 구축 ▲무장애 스마트 안양 조성 등이 있다.

시는 정보화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정보화 환경 및 수요조사 분석, 대시민 설문조사,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거쳤다.

이날 보고회에는 최대호 시장을 비롯해 시 관계 공무원, 전문가 자문단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이번에 수립된 정보화 기본계획을 통해 시의 정보화 수준을 한층 높이고, 스마트시티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며 “지역 경쟁력 강화 뿐 아니라 디지털 취약계층을 보듬을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