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부터 2022년까지 6차례 대한민국 대표브랜드로 선정

[경남=뉴스프리존]허정태 기자=산청군 시천면, 삼장면의 곶감을 생산하는 농가들은 11월 초부터 감 깎기 및 곶감 말리기가 한창이다.

지리산 산청곳감깍기 한창 박충기조합장이 곳감농가 찾아 격려와 일손을 도와주고있다.  사진= 산청농협
지리산 산청곳감깍기 한창 박충기조합장이 곳감농가 찾아 격려와 일손을 도와주고있다. (사진= 산청농협)

지리산 자락의 동쪽에 위치한 산청군은 우리나라 주요 곶감 재배지로 손꼽히고 있으며, 곶감의 품질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동결건조작업의 최적지로 높은 품질의 곶감을 자랑하고 있다.

산청은 지리산의 차가운 공기가 계곡을 따라 하강하면서 큰 일교차를 만들고, 곶감은 이 과정에서 얼었다 녹고 마르기를 반복해 천연당도의 맛과 질 좋은 곶감을 생산할 수 있는 천혜의 환경을 부여받았다.

지리산 산청곶감은 조선시대 고종황제의 진상품으로 올려졌으며, 청와대 설 선물용으로 선정돼 납품이 되기도 했다.

또한, 2016년부터 2022년까지 6차례나 대한민국 대표브랜드로 선정돼 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박충기 조합장은 곶감 건조작업이 한창인 농가를 방문해 “올해 산청 고종시는 유래 없는 풍작으로 생산자의 노력으로 최고 품질의 곶감을 맛볼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산청군농협은 산청곶감이 명품곶감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