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이후 사망한 부모, 배우자, 자녀 대상
직접 방문 신청에 따른 민원불편 해소

[울산=뉴스프리존]서정원 기자= 울산시는 ‘조상 땅 찾기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

울산시는 오는 21일부터는 시행되는 ‘조상 땅 찾기 서비스’는 불의의 사고 등으로 갑작스럽게 사망한 조상이 소유한 토지 소재를 후손들에게 알려줌으로써 국민의 알권리와 재산권을 보호하는 제도라고 18일 밝혔다. 

울산시청 전경 (사진=울산시)
울산시청 전경 (사진=울산시)

이번 온라인 확대 시행은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인한 비대면 행정서비스 요구 증가로 기존 상속인, 대리인 등이 전국 시․도와 시․군․구에 직접 방문 신청에 따른 민원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온라인 신청은 정부24, 국가공간정보포털, ‘케이 지이오’ 등으로 접속하여 신청란을 통해 본인인증, 신청정보 입력 및 처리기관(지자체)을 선택해 2008년 1월 1일 이후 사망한 부모, 배우자, 자녀가 대상으로 주민등록번호로만 조회 가능하고, 가족관계 확인(가족관계증명서 등)이 되는 자녀, 배우자, 부모가 신청할 수 있다.

온라인으로 민원이 접수되면 지자체 담당자는 증빙서류 열람(행정정보공동이용)을 통해 조회 대상자의 사망여부와 신청인과의 가족관계 등 신청내역이 적법한지 확인하여 처리기간 3일 내 결과를 제공하게 된다.

울산시는 온라인 조상 땅 찾기 서비스 시행을 통해 민원인이 지자체를 직접 방문해 신청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행정정보공동이용으로 서류 발급절차 생략 등 민원인 편의성 증대와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한다.

한편 울산시가 ‘조상 땅 찾기 서비스’를 분석한 결과 최근 5년간(2017년 ~2021년) 총 15만 3,062명의 1,163만 6,914필지(면적 8,697㎦) 자료를 제공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