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리원전 방사능 누출사고 등 대비
70여개 기관 및 관계자 500여명, 주민·학생 1,000여명 참여

[부산=뉴스프리존]최슬기 기자= 기장군은 11월 23일부터 24일까지 장안읍 소재 고리원전 2호기의 방사능 누출사고 등에 대비해‘2022년 국가 방사능방재 연합훈련’을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연합훈련은 ‘원자력시설 등의 방호 및 방사능방재대책법’에 근거하는 훈련으로, 고리원전 방사능 누출 사고(방사선비상, 방사능재난) 시 주민보호조치를 위한 현장조치 행동매뉴얼의 실효성을 검증하고, 현장대응 시 유관기관 간의 지원ㆍ협조 체계 강화와 방사능방재요원(공무원)의 비상 대응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장군은 2022년 11월 23일과 24일 국가 방사능방재 연합훈련 실시할 예정이다.
기장군은 2022년 11월 23일과 24일 국가 방사능방재 연합훈련 실시할 예정이다. ⓒ기장군

훈련 참여기관은 19개 중앙부처, 지자체, 사업자, 전문기관, 유관기관, 지역대학교, 방재단 포함 민간단체 등 70여개 기관과 관계자 500여명이 훈련에 참여할 예정이며, 특히 기장군 주민ㆍ학생 1000여명이 전 훈련 과정에 직접 참여함으로서 지역 방사능방재체계에 대한 이해와 숙달, 방사선비상 시 주민 행동요령을 익히게 된다.

23일에는 기장군청 재난안전상황실에 지역방사능방재대책본부가 설치ㆍ운영된다. 방사선비상(백색, 청색, 적색) 위기경보 단계별로 기관장 영상회의를 비롯해 비상대응정보교환시스템(ERIX)을 활용한 13개 협업 실무반과의 지원ㆍ협조 체계를 점검ㆍ숙달하는 등 행동매뉴얼에 따른 상황조치 도상훈련을 실시한다.

24일에는 행동화 숙달 현장훈련으로 방사선 적색비상 발령 이후 초동조치(골든타임)의 핵심인 주민보호조치 각 분야별로 ▲방사선비상경보상황전파 ▲옥내대피 및 교통통제 ▲주민소개(疏開) ▲갑상샘방호약품 배포 ▲이재민구호(강서체육공원 일대) ▲주민복귀 등이 종합 실시될 예정이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대규모 주민이 방재 훈련에 직접 참여하는 만큼 이동 시 주민의 안전조치와 예방이 최우선 중요하다”며 “이번 훈련을 통해 방사능재난 시 주민보호를 위한 대응체계를 꼼꼼히 점검하고, 기장군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방사능방재체계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