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6일부터 한 달여간 실시 시공중인 건축공사장467개소 대상
전문가·공무원 등 395명이 참여, 704건 시정 및 조치

[인천=뉴스프리존]김정규 기자=인천시는 최근 붕괴 및 추락사고 등 건설현장 안전사고가 잇따라 발생하자 건축공사장 특별안전점검에 나섰다.

인천광역시는 9월 26일부터 10월 21일까지 관내 시공중인 건축공사장 467개소에 대해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건축공사현장 특별안전점검 실시 [사진제공=인천시]
건축공사현장 특별안전점검 실시 [사진제공=인천시]

공사가 진행 중인 관내 1만㎡ 이상 55개 대형사업장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 및 인천도시공사(iH)에서 발주해 시공 중인 23개 공동주택 사업장에 대해 안전 및 품질점검을, 5천㎡이상 1만㎡이하 건축물 37개소는 감리자와 현장대리인을 통해 자체점검을 실시했다. 또, 5천㎡ 이하 사업장 352개소에 대해서는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안내문을 발송하고 안전 및 품질을 확보토록 조치했다.

이번 점검에는 분야별 건축사, 구조·시공·안전기술사 등 외부전문가(109명), 감리자 및 시공관련자(71명), 시, 군·구 공무원(106명), 한국토지주택공사(LH) 및 인천도시공사(iH)(109명)등 총 395명이 참여해 특별점검의 전문성을 확보했다. 점검결과 지적사항은 시정명령 15건, 현지시정 423건, 주의조치 266건 등 총 704건 이었다.

공통된 지적사항은 외국인 건설노무자의 비율이 현저히 높은 건설 상황에서의 언어·소통 등에 따른 안전인식 부재, 대형건설사와 중소 건설사의 품질·안전 등 현장관리 및 시공능력 부재, 공무원의 인력과 역량부재, 등 현장관리의 중점지도 및 업무역량 강화에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이었다.

한편 현장 내 불안전 요인해소를 위한 스마트장비 활용, 혹서기·혹한기 현장 근로자의 휴게시간 부여, 심혈관 질환자의 긴급대응을 위한 안전모 색상변화 스티커 부착, 화장실 안심 비상벨 설치, 경고음성 한·중국어 송출 등의 현장의 안전 및 품질관리를 위한 우수사례가 현장점검시 공유됐으며 향후 점검 시에도 적극 홍보토록 했다.

손병득 시 건축과장은 “건설업은 타 업종에 비해 중대재해 위험이 높은 산업으로, 매년 사고의 절반이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만큼 전문가들과 함께 실시한 이번 특별점검이 안전사고 재발 방지에 기여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안전한 도시, 인천을 만들기 위해 건설현장 안전강화와 공무원의 역량강화를 통해 시민안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