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시간끌기로 정부 방패막이 자처하는 일 없기를"
"특수본도 국정조사 대상…지휘라인 윗선 수사 제자리걸음"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4일 이태원참사 국정정조사와 관련, "이번 국정조사에 정쟁이나 당리당략은 결단코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어렵게 시작한 국정조사인 만큼, 국민의힘이 시간 끌기 전술이나 증인채택 방해 등 정부 방패막이를 자처하는 일은 없기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오늘 본회의에서 용산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계획서를 처리한다. 국회가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게 돼 다행이다. 민주당이 마지막까지 국민의힘 설득에 노력을 기울였고, 그 결과 여야 합의로 국정조사의 닻을 올릴 수 있게 됐다"며 "결국 국민의힘도 158분이 희생된 국가적 참사의 진상 규명에 국회가 나서라는 민심을 더는 거스를 수 없었던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늦었지만 (국민의힘이) 국정조사에 동참한 것을 의미 있게 평가한다"며 "민주당은 유가족의 상처가 더 깊어지지 않도록 비상한 각오로 임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국정조사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과정을 유가족, 국민과 함께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박 원내대표는 "본격적인 조사는 (여야) 합의대로 예산안 처리 직후에 시작되지만, 오늘 (본회의에서) 계획서가 채택되면 그 즉시 자료 제출 요구와 검토 등 사전준비 작업에 착수하게 된다"며 "부실한 사전 예방 대책, 무능한 참사 현장 대응, 무책임한 사후 수습 대처까지 국민 앞에 단 한 점의 의혹도 남기지 않도록 준비 작업부터  철저히 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그는 "오직 국민적 의혹을 풀어낼 진상규명, 꼬리 자르기가 아닌 책임자 처벌, 비극적 참사의 반복을 막을 재발 방지에 진심을 다해 임해야 한다"며 "그것이 국회가 국민에게 할 일이며, 유가족들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는 길임을  함께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정부 역시 여야 합의로 이뤄진 국정조사에 적극 협조해야 마땅하다"며 "성실한 자료제출과 증인출석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특히 지난 행정안전부 현안 질의에서 책임회피성 발언만 늘어놓으며 국민 분노를 키웠던 행태를 다시는 반복해선 안된다"고 경고했다.

이어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가 공식활동 시작하면서 무엇보다 유가족 목소리를 경청하고, 특위 활동에 반영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특위는 이번 국정조사에 유가족 요구사항이 빠지지 않도록 유가족과 만남도 신속히 추진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 원내대표는 경찰청 특별수사본부가 전 용산경찰서 112상황실장과 용산구 부구청장, 용산소방서 현장지휘 팀장 등 9명을 추가 입건한 것을 거론하며 "책임 추궁은 일선 실무자들에게만 집중됐고, 이태원 참사에 책임이 있는 지휘라인 윗선 수사는 죄다 제자리걸음"이라며 "이러니 이태원 참사 유가족까지 특수본 수사를 불신하는 것 아니겠느냐"고 반문했다.

아울러 "서울경찰청장 소환조사 방침을 밝혔지만 이상민 행안부 장관, 윤희근 경찰청장 등 핵심 책임자들은 조사 계획조차 내놓지 않고 있다"며 "이대로라면 참사 골든타임뿐만 아니라 수사 골든타임도 놓치게 된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 장관은 국회 예결위장에 나와 유족 명단이 없다고 큰소리쳤지만, 해당 자료는 행안부에 버젓이 존재했다는 사실도 드러났다"며 "알고도 그랬다면 위증죄 추가고발 대상이고, 몰랐다면 정말 무능이다. 지금 처럼 이 장관과 참사 책임자의 수사를 미적된다면 이같은 핵심증거도 인멸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그는 "국민적 의혹과 유가족의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지휘고하를 막론하고 살아있는 권력을 샅샅이 수사해야 한다"며 "특수본 역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대상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