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사방시설 우수사례 ‘최우수’ 이어 산사태 재해방지 우수사례 ‘우수’
산사태방지 사진 콘테스트서는 ‘장려상’ 수상 쾌거

[경남=뉴스프리존]이진우 기자 = 경남도가 사방사업 분야 정부평가 3관왕을 달성하는 영광을 안았다.

경남도는 산림청에서 주관한 ‘제5회 친환경 사방시설 우수사례 공모’ 최우수상에 이어 ‘2022년 산사태 재해방지 우수사례’ 우수상, ‘제11회 산사태방지 콘테스트’ 장려상을 수상해 사방사업 분야 정부평가 3관왕을 달성했다고 25일 밝혔다.

사방사업은 황폐지를 복구하거나 산지의 붕괴, 토석·나무 등의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인공 구조물을 설치하거나 식물을 파종·식재하는 등의 사업이다.

경남도가 사방사업 분야 정부평가 3관왕을 달성했다. ⓒ경남도
경남도가 사방사업 분야 정부평가 3관왕을 달성했다. ⓒ경남도

‘2022년 산사태 재해방지 우수사례’에서는 함안군(비구조물 분야)이 최우수상, 남해군(구조물 분야, 2022년 산림유역관리사업 남해서면연죽지구)이 우수상을 수상했다. 주민 계도 및 홍보, 사방시설 적지 시공 등으로 산림재해 예방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제11회 산사태방지 사진 콘테스트’에서는 2022년 산림유역관리사업(사천곤명용산지구), 2022년 계류보전사업(함양서상옥산지구)이 장려상을 수상했다. 산사태 방지 중요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과 재해에 대한 안전의식 제고에 크게 기여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경남도 산림환경연구원은 매년 300억 원 정도의 예산으로 사방사업을 추진해 도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코로나19와 레미콘 파업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그동안의 노하우와 장기간 기술 축적으로 매년 산림청 주관 공모전에서 수상하는 등 전국 최고의 사방 전문기관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다.

한편 경남도는 올해 사방댐 70개소 등 당초 계획된 131개소의 사방사업을 6월 말 우기(雨期) 이전에 완료해 재해예방과 예산 신속 집행 성과를 동시에 달성했으며, 내년도 사방사업 적기 완료를 위해 사방전문가와 마을주민 의견을 적극 수렴해 올해 12월 중 2023년 사방사업 실시설계용역을 완료할 예정이다.

오성윤 산림환경연구원장은 “올해는 경남도가 사방사업을 시행한 지 100년이 되는 해인만큼, 지난 100년간 사방사업 분야에서 축적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산림재해로부터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겠다”면서 “국내 최고의 사방 전문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