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중 결단해야…거부하면 내일부터 행동 돌입"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8일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국민인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인지 이제 선택하라"고 촉구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이 제가 대통령께 요청 드린 이 장관 파면의 시한이다. 더 이상 국민이 인내심을 시험하지 말고 이 장관을 즉각 파면하기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상민 장관의 파면 요구는 저나 민주당만의 요구가 결코 아니다"라며 "이태원 참사의 전 과정을 지켜보고 있는 국민의 지엄한 요구"라고 강조했다.

그는 "오늘로서 이태원 참사 발생 30일이 됐다"며 "뻔뻔하게도 윤석열 정권 그 누구 하나 책임지지 않았다"고 "유가족이 바라는 대통령의 공식적인, 진정한 사과 한 마디가 아직 없다. 정부, 여당, 대통령실 모두 책임 떠넘기기에만 급급하다"고 꼬집었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힘도 윤핵관에 싸여 이상민 방탄에만 고집부리지 말고 민심을 바로 듣기 바란다"며 "민주당이 이상민 파면을 고집하면 국정조사에 불참할 수도 있다고 겁박하는데, 국민의힘의 이 협박과 막말 정치, 이제 안 통한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민심에는 귀를 닫고 무조건 윤석열 정부를 방어하고 보자는 식의 태도에 국민의 마음이 떠나고 있다"며 "언제까지 대통령과 여당의 잘못을 뭉개기나 시간 끌기 그리고 야당, 전 정부, 언론 등 남 탓으로만 모면하려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박 원내대표는 "용산 이태원 참사는 정치적 유불리를 따질 사안이 아니다"라며 "국민의힘이 직언은커녕 정부의 실정을 비호하며 정쟁화하니 국민 공분은 더욱 커지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오늘 중 때늦은 결단이라도 보여주길 마지막으로 촉구한다"며 "끝내 상식과 민심을 거부한다면 민주당은 유가족과 국민을 대신해 내일부터 국회에서 단호하게 책임을 묻는 행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