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전신도심 개발사업’ 토지이용 기본구상 위한 ‘도-진주시 협의회’ 개최
평면적인 도시계획 벗어나 경쟁력 있는 개발방식(복합개발 등) 필요
2028년 추진 예정…KTX 개통 등 주변 여건 변화에 맞는 장기적 수요 반영

[경남=뉴스프리존]이진우 기자 = 경남도는 진주 초전신도심 개발과 관련해 지역민의 숙원과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지역적 특성 및 주변 여건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의견수렴 절차를 시작했다고 28일 밝혔다.

도는 지난 23일 서부청사 중강당에서 경남도(지역정책과, 도시계획과), 진주시(도시계획과), 경남개발공사, 용역업체(수성엔지니어링)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초전신도심 개발사업’ 토지이용 기본구상을 위한 협의회를 개최했다.

진주 ‘초전신도심 개발사업’ 위치도 ⓒ경남도
진주 ‘초전신도심 개발사업’ 위치도 ⓒ경남도

회의에서는 정확한 수요조사와 사례분석을 통한 실효성 있는 개발계획 수립과 평면적인 도시개발계획에서 벗어나 경쟁력 있는 개발방식(복합개발, 입지규제 최소화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또한 개발구역에 대한 수요조사 시 도시개발의 컨셉에 대한 개념도 같이 검토해서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고 본 사업은 농업기술원 이전 완료 후 2028년경 추진될 예정이므로 KTX 개통 등 주변 여건 변화에 맞는 장기적 수요조사와 개발계획 구상이 필요하다는 등의 다양한 의견도 제시됐다.

이와 관련 도는 오는 12월 말 민간 전문기관과 자문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며, 진주시, 지역 주민과는 지속적으로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이다.

한편, ‘초전신도심 개발사업’은 진주시 초전동 일원의 구 종축장 부지(1단계)와 현 농업기술원부지(2단계) 등 총 41만 5000㎡ 부지를 활용해 서부경남 균형발전의 중추거점 역할을 수행하는 신도심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안태명 경남도 균형발전국장은 “도는 서부경남의 균형발전에 거점 역할을 할 초전신도심 개발사업에 지역민의 다양한 의견을 우선적으로 수렴할 것”이라며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변화되는 지역 여건을 계획에 반영하여 내실있고 실효성 있는 개발사업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