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환경대상 공모전… 생태복원 분야 권위 있는 최고의 상 영예

[대전=뉴스프리존] 김일환 기자= 대전 서구는 반디가 사는 미선나무 숲 복원사업이 ㈔한국생태복원협회가 주최하는 ‘2022년 자연환경대상 공모전’ 최우수에 선정돼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2022년 자연환경대상 공모전’에서 대전 서구가 최우수에 선정돼 환경부장관상을 수상, 서철모 구청장 등 직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서구)
‘2022년 자연환경대상 공모전’에서 대전 서구가 최우수에 선정돼 환경부장관상을 수상, 서철모 구청장 등 직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서구)

환경부가 후원하는 자연환경대상은 생물서식지 복원, 도시 및 인공지반, 하천·습지, 공원·녹지, 훼손지 등을 생태적·친환경적으로 우수하게 보전·복원한 사례를 발굴 선정하며, 탄소중립 및 생태계서비스 향상을 위한 정책과 관련 사업들이 활발하게 추진 중인 가운데 녹색산업 발전, 환경서비스 확대를 위한 하나의 모델로 제시, 발전시키는데 주안점을 둔 생태복원 분야 권위 있는 최고의 상이다.

‘반디가 사는 미선나무 숲 복원사업’은 노루벌적십자생태원 부지에 위치한 곳으로 ‘훼손된 토지를 자연성 회복과 녹색공간 확장’을 슬로건으로 사업 부문 최우수상 수상 쾌거를 안았으며, 한국 고유종 서식지를 복원하고 사람과 자연생태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통로 조성과 특히 상시 환경교육장으로 활용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서철모 청장은 “이번 자연환경대상 수상을 통해 노루벌적십자생태원은 주민들의 명품 휴식공간이자 대전을 대표하는 생태관광자원으로 도약할 수 있는 하나의 스토리가 입혀졌다”라며 “도심 속 자연과 사람을 잇는 지속 가능한 생태계와 주민들의 생태복지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흑석동 노루벌 지역은 생태자원이 풍부하고 경관이 빼어난 곳으로 갑천이 휘감아 흐르며 천연기념물인 하늘다람쥐, 수달 등이 출현할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 발견되고 있는 반딧불이 3종이 모두 출현하는 곳으로 생태적 가치가 매우 높은 자연의 보고이다.

이곳에 자리 잡은 노루벌적십자생태원은 지난 2018년 반딧불이 서식지 복원사업을 시작으로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 산림청 인증 유아숲체험원 조성과 생태 놀이터, 보안등, 휴식시설 등 이용자 편의 안전시설 설치와 구절초 등 초화류와 수목을 식재해 자연성 회복과 확장에 중점을 둔 대전 서구 생태계 회복 전략을 통해 생태·치유 공간으로 변모해 기후 위기 시대에 상시 환경교육장으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도심 속 녹색 힐링 장소로 각광받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