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안전관리 업무역량 우수성 인정...행정안전부 장관상 수상

[전남=뉴스프리존]강승호 기자= 포스코 광양제철소 안전방재그룹 이승열 계장이 소방안전관리 업무역량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제1회 소방안전관리 실무능력 경연대회에서 대상을 거머쥐며 지난 28일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광양제철소 이승열 계장(맨 왼쪽)이 소방안전관리 업무역량을 인정받아 제1회 소방안전관리 실무능력 경연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고 있다.
광양제철소 이승열 계장(맨 왼쪽)이 소방안전관리 업무역량을 인정받아 제1회 소방안전관리 실무능력 경연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고 있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된 소방안전관리 실무능력 경연대회는 소방대상물의 특성을 고려한 실효성 있는 우수 소방계획서를 발굴하고 공유함으로써 소방안전관리자의 업무역량을 향상하기 위한 목적에서 마련됐다.

소방청이 주최하고 한국소방안전원이 주관하는 이 경연대회는 총 3개의 경연분야(특급, 1급, 2·3급)로 구성돼 특정소방대상물 소방관리자들이 제출한 소방계획서의 △소방계획 △우수사례 △소방계획 이행방법 등을 평가한다.

특정소방대상물은 ‘소방 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소방시설을 설치하여야 하는 시설·기관을 말한다.

광양제철소에서는 안전방재그룹 이승열 계장이 특급 분야에 참가해 광양제철소의 뛰어난 △소방조직구성 및 장비, 시설현황 △소방훈련 및 교육현황 △주요 소방업무 △소방안전관리 위원회 활동 △점검강화 및 신기술 △기업시민 포스코의 기업윤리 및 선한 영향력 등을 알렸다.

특히, 광양제철소의 △심폐소생술 자체강사육성 △전공장 소방펌프 연결 △체계적인 모니터링 시스템 △현장중심의 관리체계와 광양제철소가 지역사회에 펼치는 △소화기 및 화재감지기 설치 △응급처치교육 △119봉사단 등의 발표 내용이 눈길을 끌었다.

이승열 계장은 1차 예선을 통과한 후 2차 지역 예선에서 전라남도 18개의 특정대상물 중 1위를 차지해 전라남도지사상을 수상함과 동시에 각 시·도의 분야별 1위로 확정된 19개의 팀이 경연을 펼치는 본선에 진출했다.

본선에서 최종 특급 6개소 중 1위에 선정돼 ‘전국대상’을 수상하는 한편 ‘행정안전부 장관상’의 영예를 안으며 광양제철소 소방관리능력의 우수함을 알렸다.

광양제철소는 이번 경연대회에서 전국 대상을 수상함에 따라 ‘소방안전관리 실무능력 우수업체(기관)’ 현판을 수여 받는다.

광양제철소 이승열 계장은 “타 기관들과 소방안전관리계획을 공유할 수 있어 유익했고 광양제철소의 소방안전활동이 전국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게 돼 영광이다”며, “앞으로도 더욱 안전한 포스코 광양제철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광양제철소는 △크레인 안전거리 자동 측정 시스템 개발 △제품부두 안전시설물 개선사업 △용선운반차 야간 운행 전도등 설치 △찾아가는 안전버스 운영등 안정성 강화를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 중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