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브랜드 Nothing but Brands' 책 표지. (자료=조선뉴스프레스)
'결국! 브랜드 Nothing but Brands' 책 표지. (자료=조선뉴스프레스)

[서울=뉴스프리존]조은정 기자=SK그룹 노찬규 그룹 부사장(전 수펙스추구협의회 PR팀장)은 '결국! 브랜드 Nothing but Brands'를 최근 출간했다.

이 책은 브랜드 관리 개념과 정체성 정립, 광고, PR 등 커뮤니케이션 방법론에 이르기까지 브랜드 관리의 전 영역을 망라했다. 약 30년 동안 브랜드 관리와 커뮤니케이션 업무를 담당한 노찬규 부회장의 현장 경험이 담겼다.

노 부사장은 1991년 선경그룹(현 SK그룹) 홍보실에 카피라이터로 입사해 32년간 그룹의 브랜드 관리와 대외 커뮤니케이션 관련 업무를 담당했다. 선경·유공·한국이동통신으로 나뉘었던 기업 브랜드 체계를 SK로 통합하고 '행복날개'로 대표되는 브랜드 리뉴얼 프로젝트를 이끌기도 했다.

저자는 많은 경영자가 브랜드의 중요성을 역설하면서도 브랜드 관리를 광고나 언론 대응 역할 정도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며 브랜드 관리가 최고경영자(CEO)의 주요 의제가 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기업의 오너십이 바뀌거나 심지어 사라져도 브랜드는 남아 우리의 선택을 기다리는 경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며 "손에 잡히지 않는 무형 자산인 브랜드가 실제로 시장에서 화폐가치로 측정되고 또 거래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노 부사장은 대다수 기업이 복잡한 조직 구성과 이들 사이의 역학관계 등으로 브랜드 관리가 분절되고 단절된 상태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고 진단한다. 따라서 성공적인 브랜드 관리를 위해서는 마케팅, 홍보 등 관련 부서의 활동과 의사결정이 총체적으로 이뤄지는 방식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