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41회 정례회 도정질문서 "보령과 홍성 주민 외면…역간척 재추진"

[충남=뉴스프리존] 박성민기자= 편삼범 충남도의원(보령2·국민)은 30일 홍보지구(보령호) 역간척 사업과 31년째 개선되지 않는 수질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편삼범 충남도의원(보령2·국민).(사진=충남도의회)
편삼범 충남도의원(보령2·국민).(사진=충남도의회)

편 의원은 이날 제341회 정례회 3차 본회의에서 도정질문을 통해 “이미 주요 국가들은 국가 차원에서 하구 복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다”며 “갯벌의 생태적·경제적 가치가 환산할 수 없을 만큼 무궁무진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1990년대 중반 환경오염의 대명사였던 ‘시화호’가 해수 순환을 통해 생태관광지로 거듭나고 있다”며 “충남도 또한 시화호처럼 상류엔 제방을 쌓아 농업용수로 활용하고 하류는 수문을 열어 해수 유통으로 원상회복되는 것을 확인하고, 민선 6기에 처음 제안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선 6기에 ‘연안 및 생태복원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2016.7)를 열어, 생태복원 시범사업 대상지로 보령호와 고파도 폐염전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편 의원은 “그러나 민선 7기 도지사가 바뀌며 보령호 사업은 사라지고 부남호 역간척 사업으로 전환됐다”며 “왜 보령호는 안되고 부남호는 되는지 전 지사는 아무런 설명이 없어 보령시민과 홍성군민을 무시한 처사로 여겨진다”며 울분을 터트렸다.

이어 “민선 8기 또한 홍보지구 사업에 대한 아무런 언급도 없이 부남·부사호 사업 추진만을 말한다. 보령호 사업 재추진을 통해 일관성 있는 행정을 이어가 달라”고 요구하며 “보령·홍성 연안 어장의 수질 환경 개선에 대한 충남도의 대책도 시급하다”며 대책을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