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뉴스프리존]박종률 기자= 대구지역 기업 10곳 중 4곳이 화물연대 파업으로 직접적인 피해를 입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상공회의소 전경.(사진=대구상공회의소)
대구상공회의소 전경.(사진=대구상공회의소)

30일 대구상공회의소가 화물연대 파업으로 영향을 받고 있는 기업 중 152개사를 대상으로 피해 정도와 피해 상황, 대응 현황 등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60곳(39.5%)이 직접적인 피해를 입고 있다고 답했다.

또 나머지 92곳(60.5%)은 간접적으로 피해를 입고 있다고 응답했다.

피해 유형으로는 원부자재 수급 및 수입 지연에 따른 '생산차질'(46.1%)과 납품 지연, 차량 수배(배차) 애로, 물류비 상승 등 '배송 차질'(34.9%)이 가장 많았다.

업종별로는 건설업에서 공사 자체가 중단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었다.

파업에 따른 피해에도 지역기업은 대부분 별 다른 대응(37.1%)을 하지 못했고 거래처와의 조율을 통한 '일정 연기·조정'(23.2%), '직접 배송'(16.6%), 추가 운임 지급을 통한 '차량 수배'(9.3%), 파업 전 최대한 '사전 원부자재 확보'(7.8%) 정도로 현 파업에 대응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이번 화물연대 파업의 원인이었던 안전운임제 관련 응답기업 10곳 중 4곳에서 '3년 연장'을 답했고, 현행대로 '올해 종료돼야 한다'는 23.7%, '판단하기 어렵다'는 19.7%로 집계됐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