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지역 일부 산모들 저렴하고 프로그램 좋은 인근 도시로 ‘원정 출산’
전국 대표적인 젊은 도시 김해…공공산후조리원 시급

[경남=뉴스프리존]이진우 기자 = 허윤옥 김해시의원이 아이낳고 살기 좋은 김해를 위해서 필요한 공공산후조리원의 조속한 건립을 촉구하고 나섰다.

허윤옥 의원은 지난 2일 김해시의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김해시는 영유아 등 젊은 인구가 많은 도시로 아이낳고 살기 좋은 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공공산후조리원이 건립이 절실하다”며 이 같이 주장했다.

허윤옥 의원이 지난 2일 김해시의회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김해시의회
허윤옥 의원이 지난 2일 김해시의회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김해시의회

그러면서 “공공산후조리원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저출산 대책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고 언급했다.

보건복지부 ‘2021년 산후조리 실태조사’에 따르면 “출산가정의 약 80%가 2주 정도 산후조리원을 이용하고 비용으로 평균 250만원이 들어 직장인들은 큰 부담”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김해지역 일부 산모들은 가격이 조금 더 저렴하고 프로그램이 많은 산후조리원을 찾아 인근 부산이나 창원 등으로 원정 출산을 가야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며 공공산후조리원 건립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허 의원은 “현재 전국에 설립된 공공산후조리원은 모두 16곳이 있고, 도내 최초로 밀양시가 지난 5월 공공산후조리원을 개소한 실정”이라며 “공공산후조리원의 이용료는 평균 50~150만 원대로 민간 산후조리원에 비해 절반정도 저렴하다”고 했다.

이에 비해 김해지역에는 산후조리원이 내외동 2곳, 장유 2곳이 있지만 모두 민간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장유의 경우 2주 기준으로 평균 230만원 정도로 형성되어 있다고 허 의원은 설명했다.

또 그는 “산후돌봄과 육아방법교육, 육아정책 정보 등에 사각지대에 있는 한부모 가정과 청소년 부모 등 취약계층을 위해서라도 공공산후조리원은 시급히 추진 돼야한다”고 말했다.

허 의원은 “공공의 책무인 출생률을 높이고 저출생 문제 해소 등 출산친화적인 분위기 조성을 위해 좋은 환경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갖춘 공공산후조리원을 조속히 건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