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지역문화예술 플랫폼 육성사업 일환으로 건축강좌 영상콘텐츠(총 13편) 공개

[경기=뉴스프리존] 김현무 기자=안양문화예술재단(이사장 최대호)에서 운영하는 김중업건축박물관은 '김중업 온라인 건축강좌' 영상 콘텐츠를 김중업건축박물관 홈페이지와 유튜브 공식채널을 통해 무료로 공개한다고 6일 밝혔다. 

김중업 온라인 강좌 포스터 (사진=안양문화예술재단)
김중업 온라인 강좌 포스터 (사진=안양문화예술재단)

이번 온라인 강좌는 경기도와 안양시 지원사업 ‘지역문화예술 플랫폼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김중업 건축가 탄생 100주년을 맞이해 개최한 학술 콜로키움과 국제 컨퍼런스에서 진행된 발표 및 토론 내용, 그리고 김중업의 건축세계와 전문가들의 다양한 학술담론을 시민과 공유하기 위해 기획했다. 

오는 7일에는 학술 콜로키움 <김중업, 1970~1980년대 건축에 관한 이해>를 통해 김중업 후기 건축에 관한 발표 내용을 게시한다. ▲한국교육개발원의 사회적 배경과 건축적 특징(김태형 목천문화재단 팀장)을 비롯해 ▲삼일로 빌딩의 건립 배경과 국제 협력(우동선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김중업건축연구소의 1970년대 이후 수주 방식의 변화(이수민 목천문화재단 협력연구원) ▲김중업의 도시거주론 : 또 다른 사고의 발전(이종우 명지대학교 교수)에 관한 영상을 만날 수 있다.  

이어 9일에는 건축가 김중업 탄생 100주년 기념 국제 컨퍼런스의 발표와 토론 영상 9편을 게시할 예정이다. 해외석학 장-루이 코엔(Jean Louis Cohen) 뉴욕대학교 미술연구소 석좌교수와 야쓰카 하지메(八束はじめ, Hajime Yatsuka) 일본 시바우라 공과대학 명예교수의 발제를 비롯해 국내 석학들이 연구한 김중업의 건축세계와 김중업 건축의 역사적 평가와 보존 방법, 아카이빙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해 발표하고 토론한 내용을 공유할 예정이다. 

김중업건축박물관 학예연구사는 “이번 온라인 건축강좌를 통해 건축가 김중업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지속적인 학술연구를 공유할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