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일 ‘해양치유 자원 상용화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열고 화장품 등 시제품 선보여 -

[충남=뉴스프리존] 박상록 기자= 해양치유센터 건립에 나서고 있는 충남 태안군이 ‘피트’ 등 지역 해양자원의 상용화를 추진한다.

가세로 태안군수가 6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해양치유 자원 상용화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를 주재하고 있다.(사진=태안군청)
가세로 태안군수(가운데 왼쪽 검은색 자켓)가 해양치유 자원 상용화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를 주재하고 있다.(사진=태안군청)

군은 지난 6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가세로 군수와 용역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해양치유 자원 상용화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갖고 피트를 원료로 한 기능성 화장품 등 시제품을 선보였다고 7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시제품은 태안 피트의 유효성분인 풀빅산 등을 추출하고 중금속을 제거할 수 있는 추출 원천기술을 이용한 것으로, 매장된 피트를 채굴해 상용화를 위한 추출 원천기술을 확보하는 것은 전국에서 태안군이 최초다.

피트는 식물이 일만 년 이상 부식해 생성되는 천연 유기물로, 근골격계 질환 완화 등 생리활성 기능이 뛰어나 헝가리 등 유럽에서는 오랜 기간 대체 의약제로 사용돼 왔다.

특히, 환경오염이 존재하지 않던 과거의 깨끗하고 다양한 식물들이 수천년의 세월을 거쳐 퇴적돼 바이오미네랄, 미량원소, 비타민, 아미노산, 지방산, 식물호르몬이 사람의 피부에 흡수되기 용이한 분자구조로 농축돼 있으며 국내에서는 지난 2018년 태안에서 전국 최초로 피트가 발굴돼 관심을 끌기도 했다.

이날 중간 보고회에서는 태안 피트와 이를 이용한 상품들의 엄격한 품질관리를 위한 조례안, 품질인증을 표시하는 브랜드 로고, 외산 제품들과의 비교우위 실험 결과 등이 발표됐으며, 지역 산학협력을 통해 개발된 입욕제와 워시오프팩 등 현재 개발 진행 중인 프리미엄 상품들에 대한 보고도 진행됐다.

군은 피트를 비롯해 소금, 머드 등 태안의 해양자원에 대한 연구를 지속 추진, 오는 2024년 남면 달산포 일원에 개관 예정인 해양치유센터의 성공적 운영을 위한 양질의 콘텐츠 확보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가세로 군수는 “태안해양치유센터를 통해 해양레저와 휴양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많은 사람들이 태안 피트를 이용한 상품들을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라며 “전 국민이 생리활성 효능이 입증된 태안 피트를 믿고 사용할 수 있도록 철저한 품질관리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