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까지 서명운동 전개
대규모 아울렛 유치 시 2천명 지역 고용 창출, 연간 5백만명 이상 방문객 예상
직.간접 8천억원 생산 및 5천억원 부가가치 유발 기대

[경북=뉴스프리존]박종률 기자= 경북 경산시가 7일부터 경산지식산업지구 2단계 부지 내 5만평 규모 '대규모 아울렛 유치 촉구를 위한 10만 서명운동'에 나섰다.

경산시가 7일부터 오는 12일까지 경산지식산업지구 2단계 부지 내 5만평 규모 '대규모 아울렛 유치 촉구를 위한 10만 서명운동'을 펼친다.(사진=경산시)
경산시가 7일부터 오는 12일까지 경산지식산업지구 2단계 부지 내 5만평 규모 '대규모 아울렛 유치 촉구를 위한 10만 서명운동'을 펼친다.(사진=경산시)

경산시는 오는 12일까지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28만 경산시민의 의지가 담긴 서명부를 관계부처에 전달하는 등 유치가 확정될 때까지 총력 대응을 이어갈 방침이다.

경산지식산업지구는 지난 2012년부터 하양읍 대학리와 와촌면 소월리 일원에 115만평 규모로 조성 중으로 1단계(285만6000㎡) 사업은 올해 말 준공을 앞두고 있으며 공정률은 98%, 분양률도 93%에 이른다.

2단계(95만3000㎡) 사업도 최근 분양을 시작해 분양 필지에 대해서는 전량 분양을 완료했으며, 분양률도 33.3%에 이르는 등 성공적인 개발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주요 산업 및 기업의 수도권 집중으로 사실상 수도권 일극 체제가 가속화되면서, 지역 청년과 유능한 인재의 역외 유출로 경산 지역의 기업 경영환경도 악화하는 상황이다.

조현일 시장은 경산의 미래 성장 동력이 될 지식산업지구의 성공에 방점을 찍고, 대형 아울렛 유치에 사활을 걸고 국회와 관련 부처를 잇따라 방문하고 있다.

지난 8월 국회를 방문해 윤두현 국회의원과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이하 산자위) 소속 지역 의원을 차례로 만나 지식산업지구에 대규모 아울렛 유치 필요성을 설명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으며, 최근 경산시청을 방문한 국민의힘 권성동 전 원내대표와 산자위 소속 양금희 국회의원을 만나 대규모 아울렛 유치 협조를 요청하기도 했다.

대규모 아울렛을 유치하면 약 2000명의 지역 고용 창출과 연간 500만명 이상의 방문객이 지역을 찾을 것으로 예상되며, 8000억원의 생산 및 5000억원의 부가가치 유발과 함께 살고 싶은 정주 여건 완성으로 저녁이 밝은 도시, 새로운 도약의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구상이다.

경산시  관계자는 "시민 여러분의 뜨거운 의지가 아울렛 유치에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시민 여러분의 많은 홍보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서명운동은 경산시청 민원실이나 15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참여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