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이재명에게 '공천권 내려놔라' 흔들기 논란, 또 자신의 '몸값 높이기' 시도?

[서울=뉴스프리존] 고승은 기자 =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겨냥해 '분당설'을 언급하며, 공천권도 내려놓으라고 외치고 나섰다. 그러나 박영선 전 장관이 과거에도 '탈당'설을 흘리며 당 흔들기에 나섰던 전력이 있는 만큼, 그저 자신의 차기 공천권 확보와 몸값 높이기를 위해 이재명 대표를 흔들기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을 키우고 있다.

박영선 전 장관은 6일 YTN '뉴스라이브'에 출연해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는 이미 예견됐던 것"이라며 "새로운 미래 비전과 민주당의 새로운 이미지가 형성되지 못해 아쉽다"고 했다.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겨냥해 '분당설'을 거론하고 공천권도 내려놓으라고 외치고 나섰다. 그러나 박영선 전 장관이 과거에도 '탈당'설을 흘리며 당 흔들기에 나섰던 전력이 있는 만큼, 그저 자신의 차기 공천권 확보와 몸값 높이기를 위해 이재명 대표를 흔들기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을 키우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겨냥해 '분당설'을 언급하며 공천권도 내려놓으라고 외치고 나섰다. 그러나 박영선 전 장관이 과거에도 '탈당'설을 흘리며 당 흔들기에 나섰던 전력이 있는 만큼, 그저 자신의 차기 공천권 확보와 몸값 높이기를 위해 이재명 대표를 흔들기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을 키우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영선 전 장관은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해소하기 위해 분당도 필요하다고 보느냐'는 질문엔 "앞으로 이대로 갈 수는 없다"면서 "민주당도 민주화의 중심세력으로 시대적 소명이 여기까지라면 새롭게 거듭나야 되는 시기가 오지 않았나"라며 구체적 답변은 피했다. 그는 이처럼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언급하면서도 정작 구체적 의혹이나 혐의가 무엇인지에 대해선 언급이 없었다.

박영선 전 장관은 "정당의 가장 큰 폐해가 바로 공천권이고, 당 대표가 공천권을 내려놓는 정당이 되면 투명한 공정성이 확보된다"며 이재명 대표가 '공천권'을 내려놓아야 한다고 목소릴 높였다. 그는 그러면서 "공천권을 당대표가 갖지 않고, 국민에게 돌려주는 디지털 정당으로 가야 된다. 다오 시스템을 도입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당대표에게 공천권을 내려놓으라는 공격은 더불어민주당이 과거 '문재인 대표' 시절, 김한길·안철수계와 호남 지역구 중진들이 수시로 했던 대표적 공격 패턴이었다. 즉 이들의 속내는 '공천권 나눠먹기'에 있다고 할 수 있었는데, 이들은 이것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전격 탈당을 강행해 국민의당을 창당한 바 있다. 즉 문재인 대표 시절 있었던 일과 오버랩될만한 이유다.

특히 박영선 전 장관의 경우 이미 수차례 민주당을 탈당하겠다는 설을 언론에 흘리며, 소위 자신의 '몸값 높이기'를 했었던 전력이 있다. 그는 지난 2014년 9월 새정치민주연합 시절 당 원내대표를 맡은 적이 있었다.

박영선 전 장관은 당시 새누리당(현 국민의힘)과의 세월호 특별법 협상에서 사실상 박근혜 정부가 원하는대로 협상을 해주며, 당내외에서 거센 비판을 받은 바 있다. 당시 박영선 전 장관의 탈당설이 언론을 통해 흘러나왔고, 더 나아가 '분당설'까지 흘러나온 바 있다.

박영선 전 장관은 문재인 대표 사퇴 이후 김종인 비대위원장 체제가 출범하면서 비대위원으로도 합류하는 등, 요직에 중용된 바 있다. 즉 이처럼 '탈당설'을 흘린 것이 자신의 몸값을 높이는 계기가 됐던 것이다. 사진=연합뉴스
박영선 전 장관은 문재인 대표 사퇴 이후 김종인 비대위원장 체제가 출범하면서 비대위원으로도 합류하는 등, 요직에 중용된 바 있다. 즉 이처럼 '탈당설'을 흘린 것이 자신의 몸값을 높이는 계기가 됐던 것이다. 사진=연합뉴스

또 박영선 전 장관은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분당 시기였던 2015년 12월~2016년 1월 그 사이에도 “지금은 당이 문재인당으로 갈 것이냐 대중정당으로 갈 것이냐의 갈림길에 서 있다”라며 "문재인 대표도 정말 겸허한 마음으로 마음을 비우는 결단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한 바 있다. 여기서 그가 말한 '결단'은 문재인 당시 대표의 대표직 사퇴로 해석됐다.

실제 박영선 전 장관의 경우 2016년 4월 20대 총선을 앞두고 국민의당의 대표적 영입 대상이었다. 그는 "당을 수습할 시간이 짧게는 일주일, 길게는 열흘 정도 있다고 본다"며 자신이 탈당하느냐 잔류하느냐를 두고 언론에 수시로 이름이 흘러나왔다. 그러나 그는 이후 김종인 비대위원장 임명과 문재인 당시 대표의 사퇴가 이뤄지면서, 당에 잔류하기로 했다.

박영선 전 장관은 이후 김종인 비대위원장 체제가 출범하면서 비대위원으로도 합류하는 등, 요직에 중용된 바 있다. 즉 이처럼 '탈당설'을 흘린 것이 자신의 몸값을 높이는 계기가 됐던 셈이다.

그뿐 아니라 박영선 전 장관은 2017년 대선을 앞두곤 당시 문재인 후보 지지층의 문자항의(문자폭탄) 사례를 거론, 또 탈당·분당설이 흘러나온 바 있다. 그럼에도 그는 이후 문재인 대선후보의 '공동선대위원장'에 임명됐고, 문재인 정부에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으로 중용된 바 있다.

이처럼 박영선 전 장관으로 인해 촉발된 탈당·분당설은 수차례 전력이 있다. 이를 두고 또 과거의 행태가 또 튀어나왔다는 비판이 제기될만한 이유다. 민주당 내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잇달아 제기된다.

박영선 전 장관은 많은 논란 속에도 문재인 대선후보의 '공동선대위원장'에 임명됐고, 문재인 정부에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으로 중용된 바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영선 전 장관은 많은 논란 속에도 문재인 대선후보의 '공동선대위원장'에 임명됐고, 문재인 정부에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으로 중용된 바 있다. 사진=연합뉴스

우원식 전 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5일 TBS교통방송 '신장식의 신장개업'에서 "이런 상황에서 분열을 넘어서 분당 얘기까지 하는 사람은 당을 더욱 큰 위기에 빠뜨려서라도 자기 이익을 챙기겠다는 사리사욕이 아닌지 좀 걱정이 된다"며 박영선 전 장관을 비판했다. 그는 또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줄곧 외치는 이들에 대해서도 "한 번도 그 내용에 있어서 한 번도 구체적인 증거가 나오지 않았는데 이렇게 얘기하는 거 옳지 않다"고 일갈했다.

진성준 민주당 의원도 지난 5일 SBS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현재 당은 상당히 안정되어 있고, 당대표를 중심으로 통일되어 있다"라며 "이재명 대표 자신은 굉장히 결백하다고 하는 데 의원들의 인식이 통일되어 있다"라고 반박했다.

진성준 의원은 남욱 변호사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겨냥해 "아주 궁박한 처지에 있는 사람이 자신의 형량이나 이런 것들 때문에 진술 한마디 한 걸 가지고 구속에까지 이르고, 다른 이렇다 할 증거를 내세우지 못하는 상황에서 이런 수사를 벌이는 것은 야당에 대한 탄압이라고 봐서 당이 그런 문제에 대해서는 일사불란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함께 싸울 것을 거듭 주문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