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진강 유역 수질 보전방안 공동 대응

[전남=뉴스프리존]김영만 기자= 제41차 섬진강환경행정협의회(회장기관 광양시, 이하 ‘협의회’) 정기총회가 9일 광양시청 상황실에서 개최됐다.

9일 광양시에서 열린 제41차 섬진강환경행정협의회 정기총회 모습
9일 광양시에서 열린 제41차 섬진강환경행정협의회 정기총회 모습

협의회는 1996년 섬진강 유역 수질보전 방안을 공동으로 모색코자 광양시에서 섬진강환경행정협의회(1997년 12월 창립)를 제안, 섬진강수계 10개 시군과 5개 유관기관 중심으로 창립됐다.

이날 정기총회에서는 2022년 예산 결산과 섬진강 유역의 지속적 수질보전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환경포럼, 실무자 워크숍과 문화유적지 탐방, 토종어류 방류행사 등 2023년 사업을 승인했다.

그동안 협의회는 섬진강의 무분별한 개발과 자연훼손에 의한 수질 악화를 경계하고, 토종어류방류사업, 쓰레기 수거 사업, 외래어종 퇴치사업 등으로 수생태계 보전을 위해 노력해 왔다.

또 생태·문화·역사적으로 중요한 섬진강을 보호하고 직면한 문제에 공동 대응해 지속적으로 해결하며 섬진강의 본 모습을 찾는 데 주력하고 있다.

2023년 사업으로 추진할 섬진강 환경포럼에서는 댐에 의한 생태계 변화, 타 수계로의 유역 변경, 하류 지역의 유지 수량 부족, 염해, 생활용수와 농업용수 부족 등에 대해 전문가, 지역 환경단체, 지자체 등이 함께 문제점에 대한 공동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섬진강 유역 지역민들이 공존할 방안을 논의했다.

정인화 섬진강환경행정협의회장(광양시장)은 “지금까지 노력해 지켜온 섬진강의 생태를 잘 보존하면서 수질 개선과 유량 확보, 피해 예방 등 자연과 사람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길을 함께 만들어야 한다”며, 회원기관 모두가 적극적으로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