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시민과 싸우는 대통령인가…법과 원칙대로 파면하라"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정의당은 13일 윤석열 대통령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사실상 거부한 것에 대해 "들끓는 민심에 대한 불복이자 의회 정치에 대한 불복"이라고 비판했다.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앞 농성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앞 농성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국회 본관 앞 농성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집권여당 낯이 참 두껍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족과 시민들의 뜻을 받아 안은 국회의 이 장관 해임건의안을 윤석열 대통령은 꿈쩍도 않고 사실상 거부했다"며 "대통령에게 거부권 행사를 요청하겠다던 국민의힘은 해임건의안을 폄훼하며 국정조사를 흔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 대통령의 국정기조는 시민과 싸우는 대통령인가"라며 "갓 반년을 넘긴 지난 임기 내내 국정 파트너인 야당과는 등 돌리고, 언론과 화물노동자는 사실상 주적으로 삼다시피 했다. 그리고 이제는 하다하다 장관 하나 지키기 위해 유족들과도 싸우려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여당 지도부는 만나도 유족은 만나지 않는 대통령, 여당 지도부와 윤핵관의 거부권 행사 요청은 받아도 장관 파면하고 사과하라는 유족의 간곡한 요청은 무시하는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은 피도 눈물도 없는 비정한 대통령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원내대표는 이 장관을 향해 "당장 자리에서 물러나라는 유족들의 간절한 요구에 일말의 책임이라도 느낀다면 최소한 유감 표명이라도 해야 하는 것이 상식"이라며 "그런데 어떻게 입도 뻥끗 하지 않을 수 있나. 대통령이 등 두드려주니 가족 잃은 슬픔에 등허리 펴지 못하는 유족들은 보이지도 않는 건가.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고 일갈했다.

또 윤 대통령을 향해서는 "수사에 재판에 시간 끌며 사건 축소하고 인사 책임 회피하는 것은 윤 대통령이 그토록 강조했던 법과 원칙에 대한 자기부정"이라며 "특수본 수사를 방패막이 삼지 말고 법과 원칙대로 이 장관을 파면하라"고 결단을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