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인사들 막말·망언, 희생자에 2차 가해…엄히 책임 물어야"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태원 참사 희생자 49재를 맞은 16일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시민분향소로 가셔서 영정과 위패 앞에서 공식적으로 사과하시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은 이태원에서 수많은 분들이 정부의 잘못으로 참사를 당한지 49일이 되는 즉 49재"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참사 47일만인 지난 14일 참사 현장 인근에 희생자들의 영정과 위패가 안치된 시민분향소가 처음 설치됐다"며 "이제라도 정치가 국민과 유족에게 답을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최근에 정부여당 인사들의 막말과 망언을 보면서 참 못됐다, 공감능력이 없어도 어떻게 저렇게 공감능력이 없을 수가 있나 그런 생각이 들었다"며 "많은 시간이 흘렀지만 성역 없는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유족들의 간절한 호소는 정부여당에서 외면당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참사만큼이나 끔찍한 정부여당의 행태, 그 중에 특히 함께 사는 국민으로서 얼굴을 들기 어려울 정도로 부끄러운 여당 인사들의 막말 행태는 희생자들에 대한 명백한 2차 가해라는 생각이 든다"며 "결국은 생존자 한 분이 스스로 생을 마감하는 일까지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여당은 망언 인사들에 엄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날 기자단 간담회에서 이태원 참사에서 생존했지만 최근 극단적 선택을 한 10대를 두고 "본인이 좀 더 굳건하고 치료 생각이 강했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말한 한덕수 국무총리와 '시체 팔이' 등의 글을 올린 국민의힘 소속 김미나 경남 창원시의원 등을 겨냥한 발언으로 보인다.

그는 "다음 주부터는 국정조사도 정상 가동해야 한다"며 "정부여당은 비극적 참사 앞에서 정치적 계산을 앞세우지 말고 책임 있는 행동을 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난항을 겪고 있는 예산안 협상에 대해서는 "민주당은 위기에 처한 민생, 경제를 구해야 한다는 신념으로 국회의장 중재안을 대승적 차원에서 수용했는데, 국정을 책임진 정부여당은 마이부동, 마이동풍에 요지부동"이라며 "10여 개의 초거대기업, 수백 명의 슈퍼리치를 위해서 5천만 국민의 삶이 걸린 예산을 끝까지 발목 잡을 심산 같다"고 비난했다.

그는 "정부여당의 권한을 국민을 위해 쓰지 않고 극소수의 초부자, 초대기업들을 위해 남용을 한다면 이는 주권배반"이라며 "감세를 해야 한다면 초부자 감세가 아니라 다수 국민을 위한 국민 감세가 돼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아울러 "예산은 소수를 위한 특권예산이 아니라 다수 국민을 위한 민생예산이어야 한다"며 "국민 감세와 민생예산을 관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윤석열 정부의 '문재인 케어' 폐지 추진과 관련해서는 "고령화 속도를 감안하면 건강보험 보장성은 강화해도 부족할 판인 상황에서 '문재인 케어' 폐지를 운운하는 것은 국민들에게 각자도생을 강요하고 의료비 폭탄을 안기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며 "국민 건강과 민생에 절대 양보는 있을 수 없다. 정략적인 목적으로 전임 정부 정책을 폐지하려는 무모한 시도, 즉각 철회하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