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형씨

[뉴스프리존=김현태기자]검찰이 25일 이명박(77) 전 대통령의 아들 시형(40)씨를 소환 조사하고 있다. 이 전 대통령 소환을 앞두고 막바지 다지기를 하는 모양새이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 신봉수)는 다스 의혹과 관련해 이씨를 이날 오전 비공개로 소환해 조사했다. 6년 전인 2012년 10월 내곡동 사저 의혹을 수사한 이광범 특별검사팀이 공개소환했던 것과 달리 검찰은 이번에는 비공개 방식을 택했다. 2012년 다스에 입사한 시형씨는 현재 이 회사 전무로 재직하고 있다.

검찰은 이씨를 상대로 △실소유주 의혹 △일감 몰아주기 통한 우회 상속 △비자금 조성 의혹 등 다스 의혹 전반에 대해 조사를 벌였다. 검찰은 시형씨 뿐 아니라 이 전 대통령의 큰형 이상은(84) 다스 회장에게도 소환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씨는 2012년 다스에 입사해 4년 만에 전무로 초고속 승진했다. 그는 또 다스 관계사인 에스엠과 다온의 대주주이기도 하다. 최근 1~2년 간 시형씨가 대표로 있는 에스엠은 창윤산업ㆍ다온 등 현대차의 2차 협력업체, 즉 다스의 주요 하청업체를 잇따라 인수하면서 사세를 불렸다.

이씨에 대한 조사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소환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검찰은 현재 다스에 대해 이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결론을 내린 상태다. 지난달 26일에는 MB의 외조카 김동혁씨가 “다스가 BBK로부터 돌려받은 140억 원을 ‘영감’이 시형씨를 통해 달라고 했다”고 발언하는 녹취 파일이 공개됐다. 한 로펌 소속 변호사는 “다스의 하청 일감을 에스엠이 독식한다는 점에서 아들 회사에 ‘일감 몰아주기’ 형태로 우회상속을 시도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생길 수밖에 없는 구조”라며 “협력업체 인수 과정에서 납품단가 후려치기 등 공정거래법 위반 소지가 있는지 검찰이 들여다볼 수 있다”고 내다봤다.

현재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차명재산을 보유하면서 소득세ㆍ법인세 등을 제대로 내지 않았다고 파악, 조세포탈 혐의를 적용할지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 수사팀은 다스의 협력업체 ‘금강’, 이 전 대통령의 처남댁 권영미(60)씨가 대주주인 홍은프레닝 역시 차명 재산을 숨기기 위해 설립한 ‘페이퍼컴퍼니(서류상 회사)’로 사실상 결론내렸다. 또 이 전 대통령은 재임 기간 중 국정원 특활비를 직·간접적으로 17억5000만원가량 받았다는 의혹을 받는다. 이 전 대통령 집사로 통하던 김백준 전 기획관, 김희중 전 제1부속실장 등은 검찰 조사에서 “이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밖에도 △국정원 정치공작 △군 사이버사령부 정치공작 △군 정치공작 수사 축소 외압 △민간인 불법사찰 관여 의혹도 받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