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영상캡처(kbs)

[뉴스프리존=안데레사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막한 유엔인권이사회 총회 고위급 회기 기조연설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언급했다.위안부 문제는 전세계를 강타한 이른바 미투(Me Too) 운동을 끌고 와 논지를 폈고,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해선 최근 남북 대화 분위기를 염두에 둔 듯 발언의 수위와 분량을 지난해에 비해 크게 줄였다.

강 장관은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에서 피해자 중심 접근이 결여됐다는 걸 인정한다"며 "한국 정부는 피해자들의 상처를 치유하고 존엄과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피해자, 가족, 시민단체와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과거의 잘못이 반복되지 않도록 현재와 미래의 세대가 역사의 교훈을 배우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강 장관의 연설은 일본과의 마찰을 확대시키지 않기 위해 위안부 문제에서 일본의 직접적 책임에 대한 언급을 피하는 대신 미투 운동과 ‘피해자 중심적 접근 결여’라는 내부 문제를 강조하는 외교적 수사를 구사했다는 평가다.

강 장관은 한일 관계를 의식한 듯 위안부 문제를 거론하면서 일본을 언급하지는 않고 전쟁 기간의 성범죄라고 표현했다. 지난해 말 우리 정부가 위안부 합의 검토 TF의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지난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에 문제가 있다고 발표한 뒤 국제무대에서 정부 입장을 밝힌 건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지난해 유엔 인권이사회 기조연설에서 대부분을 차지했던 북한 인권에 대한 지적은 대폭 줄었다. 강 장관은 “평창의 정신이 한반도의 평화 정착과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북한 당국이 북한 주민의 인권 개선을 위한 실질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하는 선에서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한 언급을 마쳤다. 지난해 윤병세 당시 외교부 장관이 “북한 지도자의 이복형이 말레이시아 국제공항에서 잔인하게 암살됐고 이는 국제질서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며 북한 인권 문제를 정조준 한 것과 대비된다.

아울러 한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터져 나온 '미투 운동'을 지지하면서 이런 움직임이 성 평등을 위해 얼마나 더 노력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유엔 인권이사회는 2005년부터 매년 3월 전체회의를 열고 북한 인권결의를 채택해왔다. 강 장관은 27일 제네바 군축회의에 참여해 북한의 핵문제에 대한 평화적 해결에 대해 연설한 후 주요 참석국 외교장관들과 면담을 가질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