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지방선거 당시 단일화 합의 시 약속 있었다' 의혹 나와
'공정과 상식으로 포장된 추악한 거래다' 각계 비난
'관광공사 격에 맞는 인사 해달라'는 의회 의견 무시..독선적 행정 '우려’

[ 이슈진단=뉴스프리존] 박종철 기획취재본부장=단양관광공사 사장 인선을 두고 단양군이 시끄럽다.

김문근 단양군수가 향후 3년간의 단양관광사업을 이끌어갈 단양관광공사 초대 사장에 김광표(47) 전 단양군의원을 임명한데 대해 이런저런 의혹과 구설이 오르내리고 있기 때문이다.

김광표 전 의원의 단양관광공사 사장 임명 배경에는 공정과 상식에 부합하지 않는 다분히 김문근 군수와 김광표 전 의원 사이의 ‘밀약’이 바탕에 깔려있다는 의혹으로 번지고 있다.

의혹은 진원은 지난 6.1 지방선거 당시 국민의힘 예비후보 경선 단일화 과정에서 김문근 예비후보와 김광표 전 의원 사이에 '단양관광공사 사장직 약속'이라는 조건부 합의에서 기인하는 듯 보인다.

당시 단양군수 국민의힘 예비후보 경선에 참여했던 김광표 전 의원은 유한우, 김문근 예비후보와 3자경선을 치르겠다고 약속했다가 이틀 만에 약속을 뒤집고 예비후보를 사퇴, 김문근 예비후보와 단일화 및 지지를 선언했다. 이후 김문근 후보의 선대본부장을 맡았다.

이에 대해 당시 유한우 예비후보 측은 "겉으로는 공정과 상식을 외치면서 지지율이 낮은 두 후보가 밀실야합해 단일화를 하는 구태의연한 정치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때부터 이미 지역 정가에서는 김문근 예비후보와 김광표 예비후보의 단일화 배경에는 김문근 예비후보가 군수가 되면 김광표 예비후보를 단양관광공사 사장으로 임명하는 '약속'이 전제됐다는 풍문이 돌았다.

이후 6.1지방선거 단양군수 여·야 후보 방송토론회에서 이 문제가 직접 거론되면서 풍문이 아닌 의혹으로 번졌다.

김동진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김문근 후보와의 방송토론회에서 "김광표 예비후보와 단일화 하는 조건으로 군수가 되면 김광표 예비후보를 단양관광공사 사장으로 임명하겠다고 약속했다는 말이 나오는데, 군수가 되면 정말 김광표 예비후보를 단양관광공사 사장에 임명하겠느냐"고 '단양관광공사 사장직 밀약설'을 직격했지만 김문근 후보는 이에 대해 아무런 답을 하지 않았다.

이번 단양관광공사 사장 인선이 다분히 보은인사, 정실인사라는 지적이 나오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에서다.

단양군의회는 이번 단양관광공사사장 인선에 대해 유감과 우려를 표하면서 "공정과 상식선에서 이해 할 수 없는 처사"라고 성토하고 있다.

단양관광공사 사장 임명에 앞서 단양군의회 여·야 7명의 의원들은 김문근 군수와의 면담을 요청해 김광표 전 의원의 단양관광공사 사장직 임명에 대한 각계의 우려를 전달하면서 적임자를 찾는 등 심사숙고 할 것을 권고했다. 그러나 김 군수는 이러한 의회의 권고를 묵살하고 임명을 단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여·야 의원 모두가 뜻을 같이해 권고한 것은 군민들의 뜻이 담겨있는 것인데, 김 군수의 이와 같은 결정은 군민들의 우려와 권고를 철저히 무시한 독선적이고 안하무인의 처사다”라는 비난이 나온다.

결국 풍문과 의혹으로만 떠돌던 ‘밀약설’은 김 전의원의 단양관광공사 사장 임명이 가시화되면서 의혹과 설이 아닌 사실로 받아들여지는 분위기다. 

지난 6.1지방선거 당시 국민의 힘 단양군수 예비후보였던 김광표 전 단양군의원은 유한우 전 군수와 3자대결을 앞두고 돌연 사퇴하면서 김문근 예비후보와 단일화를 통해 김문근 군수를 지지했다. 당시 지역정가에서는 김문근 예비후보와 김광표 예비후보가 단양관관공사 사장직을 약속했다는 말이 공공연히 나돌았다.(사진=자료사진)

한편, 이번 단양관광공사 사장 임명 사태는 단순히 하나의 인사 문제에서만 끝나지는 않을 조짐이다. 

이번 사태로 김문근 단양군수의 향후 군정이 공정과 상식을 벗어난 독선적이고, 사사로이 운영될 것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벌써부터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군민 S씨는 “만약 단양관광공사 사장직을 놓고 김문근 군수와 김광표 전 의원이 야합을 한 것이 사실이라면 이는 선거를 이용해 당사자들의 사리사욕만을 챙기겠다는 추악한 거래를 한 것으로 단양군민을 철저히 우롱하고 무시한 처사”라고 일갈했다.

단양군의회도 이번 단양관광공사 인선에 대해 적잖은 실망과 유감을 갖고 있는 모습이다.

한 군의원은 “이번 단양관광공사 인선은 지난 8대 단양군의회가 단양관광공사를 만들어 놓은 목적과 의도와는 전혀 맞지 않는 인사다”며 “단양군민 대다수가 인정하지 않는 인선을 왜 밀어붙이는지 이해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단양관광공사 공모가 시작된 후 대외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실력있는 관광통 인사들이 다수 있었지만 이미 단양군에서 내정한 사람이 있다는 소문이 돌면서 모두 공모에 나서지 않았다. 이는 군이 이미 내부적으로 사장을 내정해 놓았기 때문에 훌륭하고 좋은 인재를 영입할 기회를 걷어찬 것이나 다름없다”고 부연했다.

실제 단양군의회는 심의위원회에 타 지역 관광공사사장을 지냈던 인사 등 3명의 유능한 인재를 추천했지만, 위원회는 단양군에서 추천한 2명의 인사만 추천했고, 이후 나머지 한 명도 자진사퇴 해 결국 김광표 전 의원 혼자 단독 공모한 셈이 됐다.

이에 대해 단양군은 "김 전 의원이 다양한 현장 활동 경험과 군정 운영 전반에 대한 이해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적격자"라고 했다.

반면 지역사회 일각에서는 관광분야 경험이 전무한 점, 5개 항목의 자격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점 등을 들어 납득하기 어려운 인사라는 평가다.

김 전 의원은 명시된 자격요건에는 단 하나도 해당되지 않고, 마지막 조항인 ‘임명권자가 인정하는’이란 조항만 적용됐기 때문이다.

단양관광공사 사장 자격 요건은 ▲ 대학 부교수 이상으로 5년 이상 근무자 ▲ 국내 상장기업 상임임원 5년 이상 근무자 ▲ 국가 또는 지자체 4급 이상 공무원으로 2년 이상 근무자 ▲ 정부투자기관과 공기업 4급 이상으로 3년 이상 근무자 ▲ 위 사항에 상응하는 경력이 있다고 임명권자가 인정하는 사람 5개 항목이다.

이는 명문화된 자격요건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임명권자인 군수가 그만한 자격이 있다고 판단하면 된다는 다분히 임명권자 개인의 의중에 따라 좌지우지된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한편 단양관광공사 사장 인선은 단양군이 4명, 단양군의회가 3명을 추천한 인사 중에서 위원회가 심의를 통해 최종 2인을 추천하면 단양군수가 그 중 한명을 선정하는 형식이다.

6.1지방선거 당시 김 군수와 김 전의원이 단일화를 도모하면서 무슨 약속을 했는지 명확히 입증할 수 있는 증거가 없는 한 풍문에 떠도는 의혹과 구설에 지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지역사회가 이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신중히 들여다보는 상황이라면 그저 의혹과 구설로만 치부될 수 없는 사안임에는 분명하다.

더욱이 단양군의회가 범 의회차원에서 문제를 지적하고 권고한 사안이고 지역사회가 의혹을 제기하는 상황이라면, 다시 공모를 실시해서라도 의혹을 해소해야 함에도 인선을 밀어붙인 것은 다분히 공정과 상식을 벗어난 것이란 비난을 받을 소지가 충분하다. 

단양관광공사 사장 임명을 둘러싼 지역사회의 논란은 앞으로도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