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임시회 열어야…국민의힘 엉뚱하게 방탄 프레임 앞세워 억지"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4일 "민주당은 여당이 끝내 거부하더라도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해서 국정조사 기간을 연장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박홍근 원내대표는 "진상규명과 재발대책 마련이라는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목적 달성을 위해 기간 연장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유가족과 생존자가 함께 참여하는 3차 청문회, 재발방지를 위한 전문가 공청회, 결과 보고서 작성까지 하려면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면서 "전날 오후 국정조사 특위 간사간 협의가 있었지만, 국민의힘은 아직도 3차 청문회 증인 채택에 합의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과 정부 여당의 몽니로 예산안 처리가 지연된만큼 국정조사 기간을 연장하자는 요구가, 이렇게 야당이 집권여당에 애원할 일인가 참담하다"고 토로했다.

박 원내대표는 "유가족과 생존자들이 국조 현장에 최대한 출석해 한맺힌 심정 토로하고 정부 관계자에 궁금증을 제기하는게 무엇이 그리 두려워서 피하려고만 하느냐"면서 "여당은 더 이상 머뭇거리지 말고 기간연장과 3차 청문회를 결단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윤석열 정부는 지난 두 달여 간 수사를 방패 삼아 정치도의적 책임을 모두 회피해왔지만 특수본은 그간 발표 외에 추가 입건자는 없을 거라고 밝혔다"며 "결국 행안부 장관과 국무총리, 서울시장 등 윗선에 대해서는 수사조차 제대로 하지 못한 채, 철저히 면죄부만 쥐어준 ‘성역 수사’였음이 입증된 셈"이라고 직격했다.

그는 "국정조사 기간을 연장해 제대로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을 물어야 할 이유가 더 분명해졌다"며 "그런데도 여당이 유가족과 생존자들을 외면하면서 오로지 정부 방패막이만 자처하려 한다면 국민은 결코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 원내대표는 1월 임시국회 소집과 관련해서는 "국민의힘이 처리할 안건이 없고 필요한 시기가 아니라며 국회 소집에 반대하고 있다"며 "매일 아침 눈 뜨자마자 우리가 직면한 위기를 전하는 숱한 뉴스는 남의 나라 일인가 보다"라고 비꼬았다.

그는 "무엇보다 외교안보 위기는 걷잡을 수 없는 상태"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무인기 침공 대응 실패에 이어 전쟁, 핵, 확전이란 극단적 표현으로 대책 없이 한반도 긴장만 높이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외교안보 문제는 무엇보다 정교하고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건만 어제는 한미 핵훈련 관련 해프닝으로 한미 동맹에 부담과 혼란마저 가중시켰다"며 "윤 대통령 자신이 코리아 디스카운트 중심이 되고 있는 셈"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지금 당장 본회의를 소집하고 상임위원회를 열어야 하는 이유도 차고 넘친다"며 "일본의 안보 문서 개정 추진, 한미 핵훈련 논란, 북한 핵탄두 보유 증가 방침 등 안보 환경 급변과 이에 따른 경제위기 가중과 관련 긴급 현안 질문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북한 무인기 침공 관련 국방위원회 차원 청문회, 빨간불이 들어온 경제와 관련된 상임위 중심 업무보고까지 하나하나가 시급하다"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살얼음을 걷던 증시마저 어제는 코스피 2200선이 붕괴됐다"며 "사상 최대 무역적자, 역대급 장바구니 물가, 김진태 발 금융위기 여파로 벼랑 끝에 내몰린 경제상황에 주식시장까지 앞이 깜깜하기만 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 외에도 각 상임위와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중인 민생법안과 일몰법이 수두룩하고 정부조직법, 공공기관 임기 일치법, 국조특위와 정개특위 가동 등 산적 안건을 처리하려면 국회는 분초를 쪼개 쉼없이 움직여야 한다"며 "이처럼 집권여당이 법안 한 개라도 더 심사하자고 나서도 부족할 판에, 국민의힘은 엉뚱하게 방탄 프레임을 앞세워 국회 문을 잠그자며 억지를 부리고 있다"고 꼬집었다.

박 원내대표는 "그동안 회기 중에도 지역구 관리나 국외 출장은 지속해 왔으니, 놀고 싶은 속내가 아니라면 임시회 소집을 거부할 이유가 없다"며 "윤석열 정부가 무능, 무책임으로 국가와 국민을 위기로 내몰고 있다면 여당이라도 중심을 바로잡고 나서길 바란다"고 힘줘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