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충남=오범택 기자] 당진시가 지난해 5월부터 추진해온 지역 에너지 기본계획 수립이 내달 중 최종 마무리될 전망이다.

지난 26일 시에 따르면 김홍장 시장 주재로 연구용역 마무리 보고회를 갖고 에너지 기본계획 추진전략과 과제를 비롯한 그동안 진행상황을 점검했다.

시는 지역 에너지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에 돌입한 이후 당진화력과 현대제철, 지속가능발전협의회, 당진환경운동연합, 충남연구원 등이 참여하는 에너지 거버넌스 회의를 6차례 개최했다.

또한 지난해 12월에는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와 녹색연합, 충남 에너지 비전 도민기획단 등으로부터 자문을 받았으며, 올해 들어서는 이달 13일 시민참여 원탁토론회도 개최하는 등 폭넓은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7대 중점 추진 전략과 27개 추진과제를 도출했다.

7대 추진전략은 ▲에너지 정책 ▲분산형 전원 확대 ▲에너지 수요관리 및 효율화 ▲에너지 신산업 ▲친환경에너지타운 ▲에너지 복지 ▲시민참여 거버넌스다

주요 사업으로는 석탄화력발전 내용 연수(30년) 도달 설비의 영구폐쇄를 비롯해 공공자산 태양광 설치, 에너지 절약 시범마을 조성, 에너지저장시스템(ESS) 도입, 석탄화력발전소 회처리장 친환경에너지타운 조성, 에너지 바우처 도입, 에너지시민참여단 운영 등이 제시됐다.

이를 통해 시는 2030년 신재생에너지 생산량은 최대 4만3,023TOE까지 증가하는 반면 온실가스는 최대 16만3,769톤까지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향후 시는 에너지 시민교육과 토론회 등을 통해 시민 참여형 에너지 비전 선정과정을 이행하고 26일 최종 보고회에서 제시된 사항 등을 반영해 시민 중심의 당진 에너지 비전을 최종 수립할 계획이다.

시가 기본계획 수립을 모두 마무리 하면 에너지 생산 도시로서는 처음으로 에너지 계획을 수립한 사례가 된다. 서울시나 안산시, 전주시처럼 에너지를 소비하는 도시들이 에너지 기본계획을 수립한 경우는 있지만 에너지 생산도시가 계획을 수립한 전례는 없다.

당진시는 지난해 당진화력 등 발전소에서 생산한 전력 생산량과 소비량을 기초로 추산한 전력자립도가 약499%에 달하는 대표적인 에너지 생산도시다.

시 관계자는 “파리협정 이후 온실가스 감축에 동참하는 신기후 체제가 등장하고 신재생 에너지 도입확산에 따른 에너지 패러다임의 변화에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며 “에너지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시민의 건강권을 지키는 에너지 선도도시이자 지속발전가능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