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불출마 왜?.."羅, 투쟁해 쟁취하는 스타일 아냐, 권력을 따르고 순응"
장성철 "자칫 잘못하면 나와 우리 가족도 위험해질 수 있겠다. 그런 위험성 나경원 본능적으로 느껴"
"尹과 윤핵관 압력 무시하기 어려워..羅, 권력의 눈치를 본 것"
"정치지도자로서의 생명은 잃어 버려"

[서울 =뉴스프리존]김 석 기자= 당권 도전 여부를 두고 장고를 이어가던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이 3·8 전당대회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25일 공식 선언했다.

나 전 의원은 이날 대통령실과의 갈등으로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직에서 해임된 지 12일 만에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우리 당의 분열과 혼란에 대한 국민적 우려를 막고, 화합과 단결로 돌아올 수 있다면, 저는 용감하게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그는 출마냐, 불출마냐 두 가지 경우의 수를 두고 고심한 것으로 "이제 선당후사(先黨後私), 인중유화(忍中有和) 정신으로 국민 모두와 당원 동지들이 이루고자 하는 꿈과 비전을 찾아, 새로운 미래와 연대의 긴 여정을 떠나려고 한다"고 말했다.그러면서  "오늘 저의 물러남이 우리 모두의 앞날을 비출 수만 있다면, 그 또한 나아감이라 생각한다"며 "역사를 믿고 국민을 믿는다. 자유민주주의 가치를 지키고 대한민국을 바로 세우고자 하는 저의 진심, 진정성은 어디서든 변치 않는다"고 강조했다.

[정현숙]= 국민의힘 전당대회 출마 여부를 놓고 장고를 이어가던 나경원 전 의원이 25일 "솔로몬 재판의 진짜 엄마 같은 심정으로 결정했다"라며 결국 당 대표 불출마를 선언했다.

나 전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전당대회 불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저한테 출마 결정은 쉬웠을지 모른다"라며 "불출마 결정은 제게 굉장히 용기가 필요한 것이었고 당을 사랑하는 마음, 솔로몬 재판 진짜 엄마의 심정으로 이번에 그만두기로 했다"라고 밝혔다.

그는 대통령실의 불출마 압박 논란을 묻는 질문엔 "구태여 그 부분에 대해 말씀드리기는 적절치 않은 것 같다"라며 "우리 당이 정말 이번 전당대회를 통해서 더 화합하고 통합하고 미래로 갔으면 하는 생각이 든다"라고 답했다.

나 전 의원은 지난달까지 국민의힘 지지층 당 대표 지지율 1위를 차지한, 가장 유력한 당권주자로 이날 기자회견에서 출마 선언을 할 것이란 관측과는 달리 "용감하게 내려놓겠다"라며 후퇴를 선언했다. 대통령실과 친윤계의 불출마 압박은 물론 나 전 의원 자신의 '사학 비리'와 '건물 투기' 등 각종 비위 의혹에 대한 '검찰 캐비닛설' '김건희 불화설' 등 의견이 분분하다.

'공론센터' 소장 장성철 가톨릭대학 특임교수도 이날 YTN '뉴스앤이슈'에 출연해 나경원 전 의원이 끝내 불출마 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앞서 짚은 여러 이유를 포함한 4가지 항목을 꼽고 조목조목 분석했다.

장 소장은 첫 번째로는 "대통령과 대통령실, 윤핵관, 국민의힘 의원들의 '나경원 출마하면 안 돼'라는 압력이 너무나 셌다"라며 "그걸 무시하고 출마하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풀이했다.

두 번째로는 나 전 의원의 지지율 하락을 꼽았다. 장 소장은 "최근 2주 동안 나 전 의원의 여론조사 지지율이 계속 하락 추세였다"라며 "1등이었다가 오늘 3등으로 내려간 조사도 있다"라고 이런 상황에서 출마하기엔 부담감이 컸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세 번째는 나 전 의원이 걸어온 정치행보와 스타일을 지적했다. 장 소장은 "나 전 의원은 어떤 압력이 가해졌을 때 극복 또는 투쟁해서 본인이 원하는 것을 쟁취하는 그런 정치 스타일이 아니었다"라며 "그냥 권력을 따르고 순응하는 모습을 보여왔다"라고 평가했다. 나 전 의원이 그동안 강자에 기생해 비교적 순탄하게 꽃길만 걸어 왔다는 취지로 읽히는 대목이다.

장 소장은 또 "나 전 의원이 중진 의원으로서 역할을 하게 될 수도 있지만, 권력자들의 말을 따랐기 때문에 그냥 권력자들이 뭔가를 반대급부로 줄 수는 있겠지만 정치지도자로서의 생명은 잃어버린 것이 아니냐라는 생각이 든다"라고 말했다.

그는 "정치 지도자는 국민의 눈치를 봐야지 권력의 눈치를 보면 안 된다"라며 "지금 나 전 의원의 모습은 어떻게 보면 권력의 눈치를 본 것이라는 평가를 받을 수밖에 없다"라고 비판했다.

장 소장은 끝으로 "지킬 게 너무 많았다는 생각을 한 것 같다. 자칫 잘못하면 내가 상당히 위험해질 수 있겠다, 우리 가족도 위험해질 수 있겠다, 그런 위험성을 본능적으로 느낀 것 같다"라며 "그래서 (저는 나 전 의원이) 지속해서 (전당대회에) 나가야 하지만 못 나갈 가능성이 높다고 말씀드렸다"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장 소장은 나 의원의 불출마 선언문에 들어있는 '솔로몬의 재판' 얘기를 들어 적극적으로 저항은 못하지만 윤석열 대통령을 향한 뒤끝이 들어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솔로몬의 재판에 왕이 나오고 엄마와 아이가 나온다"라며 "그러니까 지금 대통령 나오고 본인 나오고 당원 나오는 거다. 그러니까 이건 상당히 대통령을 공격하는 그러한 문구로 해석될 수 있다라는 생각이 든다"라고 밝혔다.

이날 '시사저널'에 따르면 익명을 요구한 나 전 의원 측 한 관계자는 "캠프에서 불출마를 권한 사람은 극소수고 (나 전 의원) 측근 대부분이 강력하게 출마를 권유했었다. 결국 나 전 의원 스스로 불출마를 결정한 셈"이라며 "아무래도 심리적 부담이 컸을 것이다. 주변에서 조언이라면서 협박 같은 압박을 가해왔다. '제2 유승민', '제2 이준석'이 되지 말라는 식의 폭탄문자도 쏟아졌다"라고 전했다.

관련해 류근 시인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출마하면 죽는데 당연한 거 아닌가요? 나경원님은 우리 김건희 박사님한테 완전히 찍히신 것 같습니다"라고 꼬집었다. 그는 "친정의 사학비리는 언제라도 터질 수 있는 뇌관이라고 '전문가'들이 입을 모았습니다. 본인 집안 문제도 가볍지는 않지요"라며 이렇게 말했다.

아울러 "국힘당 님들이 입만 열면 울부짖는 '우국충정'보단 역시 본인 보신과 친정의 안위를 선택하셨군요"라고 덧붙였다.

나경원, 당대표 선거 불출마
나경원, 당대표 선거 불출마

[나경원 국민의힘 전 의원]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자랑스러운 국민의힘 당원 동지 여러분!

어떤 시련 앞에서도 저는 한번도 숨지 않았고, 제가 옳다고 생각하는 가치를 위해 싸웠습니다.

그런 저에게 오늘 이 정치 현실은 무척 낯섭니다.

 지난 20여일 과연 내게 주어진 소명이 무엇인지 스스로 묻고 또 물었습니다.

어렵게 만든 정권의 성공을 위한 길은 무엇일까?

총선 승리는 어떻게 담보할 수 있을까?

그리고 저는 오늘 제 결정을 국민과 당원들게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이번 국민의힘 전당대회에 출마하지 않겠습니다.

우리 당의 분열과 혼란에 대한 국민적 우려를 막고, 화합과 단결로 돌아올 수 있다면, 저는 용감하게 내려놓겠습니다.

이제 선당후사(先黨後私) 인중유화(忍中有和)정신으로 국민 모두와 당원 동지들이 이루고자 하는 꿈과 비전을 찾아, 새로운 미래와 연대의 긴 여정을 떠나려고 합니다.

오늘 저의 물러남이 우리 모두의 앞날을 비출 수만 있다면, 그 또한 나아감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역사를 믿고 국민을 믿습니다.

자유민주주의 가치를 지키고 대한민국을 바로 세우고자 하는 저의 진심, 진정성은 어디서든 변치 않습니다.

2019년, 우리 당원과 국민은 의회에서, 광화문 광장을 비롯한 전국의 광장에서 정권교체의 가능성을 만들고 윤석열 정부 탄생의 물줄기를 열었습니다.

제가 그 역사적 대장정을 국민, 당원과 함께 할 수 있었던 것은 무한한 영광이자 기쁨입니다.

국민의힘이 더 잘 할 수 있도록, 더 많은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영원한 당원'의 사명을 다하겠습니다.

대한민국 정통 보수 정당의 명예를 지켜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제 간곡한 호소를 남깁니다.

정말 어렵게 이뤄낸 정권교체입니다.

민생을 되찾고 법치를 회복하고 헌정 질서를 바로 세우는 이 소중한 기회를 결코 헛되이 흘러 보내선 안 됩니다.

정당은 곧 자유 민주주의 정치의 뿌리입니다.

포용과 존중을 절대 포기하지 마십시오.

질서정연한 무기력함보다는, 무질서한 생명력이 필요합니다.

건강한 국민의힘, 윤석열 정부의 진정한 성공을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