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0일 티모 하라카 핀란드 교통통신부 장관 등과 면담

[부산=뉴스프리존]최슬기 기자= 부산시는 지난 30일 오후 주한 핀란드대사관에서 티모 하라카 핀란드 교통통신부장관 등 핀란드 고위급 인사를 만나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교섭·홍보 활동을 전개했다고 밝혔다.

티모 하라카 교통통신부 장관은 핀란드 경제사절단으로 방한했다. 경제사절단에는 핀란드 유수기업뿐 아니라 정부 주요부처 관계자가 포함됐으며, 지난 29일에 입국해 오는 31일까지 한국에 머무를 예정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이 지난 30일 오후 핀란드대사관에서 티모 하라카 핀란드 교통통신부 장관과 면담하고 있다.(자료=부산시)
박형준 부산시장이 지난 30일 오후 핀란드대사관에서 티모 하라카 핀란드 교통통신부 장관과 면담하고 있다.(자료=부산시)

박형준 부산시장은 30일 국회 경제외교자문위원회 출범 위촉식 참석 후 대사관을 찾아 교통통신부 장관 등과 면담했다. 국회 경제외교자문위원회는 지난해 구성된 부산세계박람회 유치협력위원회를 확대 개편한 것으로 경제외교를 의회 외교의 핵심축으로 정립하기 위해 30일 출범됐다.

이날 면담에서는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 지지, 인공지능(AI), 양자컴퓨팅 등 디지털 경제 분야 협력 강화와 직항노선 재개 등 부산-핀란드 헬싱키 간 협력 강화 방안 등이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티모 하라카 교통통신부 장관은 “기술과 디지털 생태계 조성은 국가 차원뿐만 아니라 지역 차원에서도 중요하고 협력 잠재력이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한다”라며 “헬싱키에서도 스마트 도시를 조성하고 있는 만큼, 상호 호혜적 협력관계를 이어나가자”고 제안했다. 또 부산시에서 대표단을 파견해 줄 것을 요청하는 등 부산과의 협력에 대한 의지와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에 박형준 시장은 “부산은 대한민국 제1의 스마트도시로, 서부산 낙동강 주변을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개발을 통해 하천 중심의 미래지향적 수변도시 조성 사업 추진 중”이라며 “6G, 클라우드, 자율주행, 에너지 자립, 탄소제로 등에 관련된 여러 기업들이 사업에 참여 중으로 스마트 도시 프로젝트 관련해 핀란드와의 협력을 확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핀란드 측의 각별한 관심과 지지를 요청했으며, “코로나 사태, 러-우 전쟁 등으로 미뤄지고 있는 부산-헬싱키 직항노선 개설도 조속히 해결돼 관광문화 분야에서도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