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전당대회, 尹 사당화 출범식…바지사장 않혀 마음대로 공천하겠다는 것"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일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후속 조치와 관련, "내일 의원총회에서 헌법과 국회법이 부여한 책무에 따라 탄핵소추를 포함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문책 방안을 놓고 당 총의를 모으겠다"고 밝혔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원내대표는 "본인(이 장관)도, 대통령도 모르쇠로 일관하니 민주당은 입법부를 대표해서 다수 국민의 준엄한 명령대로, 유가족과 생존자의 절실한 바람대로 이 장관 문책에 부득이하게 나설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그동안 유가족의 뜻에 따라 온갖 논란의 주역이자 재난관리 책임부처의 수장인 이 장관이 정치·도의적 책임을 지고 자진 사퇴할 것을 촉구했고, 이를 거부하자 헌법에 따라 대통령께 국회 의결로 해임 건의했다"며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은 경찰수사도, 국정조사도, 정부의 종합대책발표도 끝났는데 동문후배이자 측근 실세인 이 장관 문책을 끝내 거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4일 후면 이태원참사 발생 100일이다. 더는 기다릴 수 없다"며 "용산 이태원 참사는 무능한 윤석열 정권이 만들어낸 사회적 대참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원내대표는 "재발방지 대책 마련과 책임자 처벌은 우리가 가슴 아픈 사회적 참사를 겪을 때마다 수없이 외쳤던 대한민국 국민의 상식"이라며 "이제 이 장관에 대한 정치·도의적, 법적, 행정적 책임을 묻는 것은 타협할 수 없는 국회의 의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국가의 최우선의 책무는 국민의 안전과 생명’이라는 무너진 대한민국의 원칙을 이 장관 문책으로 다시 세우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민주당은 이태원 참사의 후속조치 이행에 지체 없이 나서겠다"며 "우선 국회에서의 추모제 개최, 독립적 재난조사기구 설치 입법 등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을 차근차근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힘 전당대회에 대해서는 "윤석열 사당화 출범식이 되고 말았다"며 "집단 왕따로 만신창이가 된 나경원 전 의원에 이어, 전대 룰까지 고치는 무리수 끝에 대선 경선 경쟁자였던 유승민 전 의원도 백기를 들었다"고 비판했다.

또 "대통령이 제왕적 총재를 자처해 맹목적 충성만 강요하고, 내 편이 아니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린치를 가하는 구태 행태에 여당 의원들은 말도 못하고 떨고 있다"며 "오죽하면 여권의 유 전 의원마저 ‘폭정’이라 비판했겠냐. 사람에 충성하는 정치가 바로 윤석열 정권의 공정과 상식의 실체"라고 힐난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번 전당대회는 윤핵관 언저리의 바지사장을 당대표로 앉히고, 내년 총선에서 대통령 마음대로 공천하겠다는 윤석열 사당화 프로젝트"라며 "국민은 고통으로 비명을 지르는데 대통령은 오직 당권 장악뿐"이라고 직격했다.

아울러 "권력기관 사유화에 이은 국민의힘 사당화, 그 모든 권력은 누구를 위한 것이냐"며 "대통령은 제발 대통령답게 자기 책무에만 집중하라"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난방비 폭탄 대책과 관련해서는 "윤석열 정부 정책 결정의 책임을 왜 문재인 정부가 뒤집어써야 하는지 우리 국민은 이해할 수 없다"며 "오히려 윤석열 정부의 무능과 남 탓 타령에 화가 더 난다고 호소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가 기존 예산에 예비비를 더해 긴급 지원을 하겠다는 것은 환영하지만 국민이 체감하고 있는 민생의 고통에는 턱없이 부족한 쥐꼬리 처방이자 생색내기 대책"이라며 "지금은 국민이 체감하는 민생고통을 경감하기 위해 국가가 동원할 수 있는 모든 대책을 강구해야 할 때"라고 힘줘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재명 대표가 제안한 국민 80% 대상에 7조 2,000억 원 규모의 에너지물가지원금 지급 등을 위해 정부와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민생위기 긴급추경 편성 논의에 착수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정부는 천연가스에 부과되는 개별소비세의 탄력세율 확대를 통한 공급가격 인하 추진, 난방비 사용분에 대한 연말정산 소득공제 적용 등 국민 고통을 경감시킬 즉각적이고 실효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