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뉴스프리존] 이기종 기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미래기술분석센터가 데이터와 딥러닝 기반의 예측 모델로 디지털 전환과 혁신 분야의 미래기술을 분석한 ‘디지털 전환과 혁신을 이끄는 미래과학기술’을 발간했다고 2일 밝혔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미래기술분석센터는 데이터와 딥러닝 기반의 예측 모델로 디지털 전환과 혁신 분야의 미래기술을 분석한‘디지털 전환과 혁신을 이끄는 미래과학기술’을 발간했다.[자료=KISTI]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미래기술분석센터는 데이터와 딥러닝 기반의 예측 모델로 디지털 전환과 혁신 분야의 미래기술을 분석한‘디지털 전환과 혁신을 이끄는 미래과학기술’을 발간했다.[자료=KISTI]

이번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의 ‘디지털 전환과 혁신을 이끄는 미래과학기술’ 발간은 디지털 기술이 예기치 못한 위험과 불확실성에 대비하는 범용기술이자 플랫폼으로서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DATA INSIGHT 제23호를 통해 이뤄졌다.

이에 KISTI 미래기술분석센터 연구진은 KISTI가 개발한 빅데이터와 딥러닝 기반의 과학기술 미래성장 가능성 예측모형을 활용해 미래 고성장 과학기술 후보군 중 디지털 전환과 혁신을 이끌 기술을 선정했다.

특히 최근 15년간 전 세계에서 출판된 과학기술 관련 논문 약 2,200만 건을 분석했다.

이를 통해 2020년대 후반까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미래 고성장 과학기술 후보군 208개로부터 디지털 전환과 혁신을 이끄는 유망기술로 탐색된 32개 세부기술을 재분류하고 디지털 전환 기반기술(5개 기술군, 7개 세부기술)과 디지털 전환기술의 분야별 적용(5개 기술군, 25개 세부기술)으로 구분해 제시했다.

이 과정에서 도출된 연구결과를 보면 디지털 전환 기반기술 5개 기술군(7개 세부기술)은 ▲인공지능과 결합한 무선통신(5G/6G) ▲무인항공기가 지원하는 3D네트워크 ▲디지털 트윈 구현을 앞당기는 물리학과 인공지능의 결합 ▲적대적 공격을 방어하는 인공지능 보안기술 ▲양자 특성 기반의 컴퓨팅/네트워킹 기술 등이다.

또 디지털 전환기술의 분야별 적용 5개 기술군(25개 세부기술)은 ▲디지털 혁신 기반 헬스케어 패러다임 전환 ▲인공지능 기반 소재 개발 분야 디지털 혁신 ▲사용자 맞춤형 자율주행기술 ▲디지털 트윈 도시 ▲디지털 혁신기술 기반 비즈니스 프로세스 혁신 등이다.

이 연구와 관련해 김소영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미래연구팀장은 “KISTI는 미래 고성장 과학기술을 예측하기 위한 예측모형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왔다”라며 “이번 연구에서는 진보된 예측방법론을 활용해 사회 이슈와 메가트렌드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사회적 맥락을 고려한 예측을 제시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해당 내용은 KISTI 홈페이지 및 KISTI의 빅데이터 기반 과학기술산업 이슈 분석채널인 미리안에 수록돼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