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국민의힘 사당화 이은 방송장악 시도…독재로 가는 지름길"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일 대통령실 용산 이전과 관련해 역술인 천공이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 "과연 누가 최종 승인해 역술인이 대통령실 이전이라는 국가적 사업에 개입했는지 그 실체를 반드시 밝히겠다"고 밝혔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국회 국방위와 운영위를 소집해 역술인 천공의 국정개입을 낱낱이 밝히고, 이를 방치하고 감춰온 대통령실 등 정부 관계자의 책임을 묻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그동안 역술인 천공의 관저 이전에 대한 개입 의혹이 무성했으나, 대통령실은 부인으로 일관해왔다"며 "그러나 이날 보도에 따르면 2022년 3월경 천공과 김용현 대통령 당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청와대 이전 TF팀장, 현재 경호처장과 '윤핵관'으로 꼽히는 모 의원이 용산 한남동 육군 참모총장 공관과 서울사무소를 사전 답사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안보 리스크를 가중시키고, 서울시민들의 교통 불편을 초래하고, 천문학적인 혈세를 낭비하면서까지 무리하게 대통령실과 관저를 용산으로 이전한 배경에 역술인 천공이 있었다는 방증"이라고 주장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권의 방송 장악 시도를 중단 촉구했다.

그는 "윤석열 정권이 대통령실, 정치검찰까지 동원해 방송통신위원회 내부의 ‘전 정부 찍어내기’에 돌입했다"며 "대통령실은 문재인 대통령 당시 임명된 공영방송 이사진의 선임과정을 문제 삼아 방송통신위원회 직원을 줄줄이 조사하고 나섰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치검찰까지 가세해 TV조선 재승인 과정을 문제 삼아 방통위 과장급 직원을 구속한 데 이어, 한번 영장이 기각된 국장도 결국 재청구로 구속시켰다"며 "검찰 사유화, 국민의힘 사당화에 이은 방송장악 시도까지, 이는 결국 독재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꼬집었다.

또 정의용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소환조사와 문재인 정부 때 임명된 대통령기록관장 직위해제를 언급하면서 "대통령실까지 총동원된 윤석열 정권의 ‘전 정부 탄압’에 경고한다"며 "윤석열 정권은 지금 ‘전 정부 찍어내기’, ‘전 정부 지우기’에 혈안이 돼 정치보복에 올인할 때가 아니라, 무능한 정부가 손 놓고 있는 동안 터져버린 민생 고통 폭탄을 수습해야 할 때"라고 힘줘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난방비 급등 문제와 관련해서도 "정부와 여당이 난방비 지원 대책을 놓고 딜레마에 빠졌다는 보도가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애초 민주당에서 제안했던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 지시에 이어 이재명 대표가 제안한 중산층 서민 지원도 검토하라 했기 때문"이라며 "당권 싸움으로 민생은 안중에도 없으면서 표만 계산하는 집권당의 처지를 모를 바는 아니지만 참 철딱서니가 없다"고 직격했다.

이어 "국민과 민생을 위한 대책에 여당 대책, 야당 대책이 따로 있을 수 없다"며 "지금은 검은 고양이, 흰 고양이 가릴 때가 아닌, 그야말로 민생 비상상황이다. 정부여당은 대안도 없이 야당 정책이라는 이유로 묻지마 거부나 때를 놓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면서 긴급 민생 추경 편성과 황재세 도입 검토를 거듭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지하철 요금 인상과 관련해서는 "지하철 요금 인상의 배경은 무임승차에 따른 적자이고 무임승차 정책을 책임져야 할 당사자는 바로 중앙정부"라며 "그러나 중앙정부는 무임승차로 인한 적자를 책임지는 대신 적자를 지자체로 떠넘겨 시민의 이용요금으로 메꾸겠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여당과 서울시는 정부와 계속 협의 중이라는데 십중팔구 시민에게 그 책임을 전가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며 "그럴 필요 없이 이미 국회에 발의돼있는 법안을 2월 국회에서라도 처리하면 될 일이다. 공익서비스 제공으로 발생하는 비용을 국가부담으로 하는 PSO(공익서비스에 따른 손실보전 지원)법이 통과되면 지하철 요금 인상 부담도, 시민의 부담도 덜 수 있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