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뉴스프리존] 이기종 기자= 충남대학교 교수회는 지난해 12월 14일 선출된 최인호 제9대 교수회장이 오는 3월 1일부터 임기가 시작한다고 2일 밝혔다.

2022년 12월 14일 실시된 제9대 충남대학교 교수회장 선거에서 김형준 교수(경상대학 경영학부, 서울대 경영학과 졸업), 강석구 교수(농업생명과학대학 환경소재공학과, 충남대 임학과 졸업)와 경쟁해 선출된 법학전문대학원 법학과 최인호 교수(충남대 사법학과 졸업).[사진=최인호 교수·이기종 기자]
2022년 12월 14일 실시된 제9대 충남대학교 교수회장 선거에서 김형준 교수(경상대학 경영학부, 서울대 경영학과 졸업), 강석구 교수(농업생명과학대학 환경소재공학과, 충남대 임학과 졸업)와 경쟁해 선출된 법학전문대학원 법학과 최인호 교수(충남대 사법학과 졸업).[사진=최인호 교수·이기종 기자]

이번 충남대 교수회의 신임 교수회장 선출과 임기 시작은 지난해 12월 14일 실시된 제9대 교수회장 선거에 따른 것으로 법학전문대학원 법학과 소속 최인호 교수(충남대 사법학과 졸업)가 364표(51.12%)를 얻어 충남대 교수회장 선출규정 제22조(당선) 제1항 선거권자 과반수가 투표한 선거에서 최다득표자를 당선자로 한다는 규정에 따라 제9대 교수회장으로 선출됐다.

지난해 12월 14일에 실시된 제9대 충남대 교수회장 선거 투표는 대덕캠퍼스(본부별관 교수회회의실 517호)와 보운캠퍼스(의과대학 진료실기교육센터 208호)에서 이뤄졌고 이를 통해 최인호 교수가 선출돼 오는 3월 1일부터 2025년 2월 28일까지 2년 간 교수회장으로 활동한다.

당시 선거에 출마한 후보는 최인호 교수, 김형준 교수(경상대학 경영학부, 서울대 경영학과 졸업), 강석구 교수(농업생명과학대학 환경소재공학과, 충남대 임학과 졸업)이며 총 944명의 선거인 가운데 712명(75.42%)이 투표에 참여했다.

충남대 학칙(제3절)에 따르면 교수회는 전임교수로 구성돼 단과대학·전문대학원 교수회, 전교 교수회를 운영하며 이 중에서 전교 교수회는 본교의 운영에 관한 주요사항 등을 심의한다.

이번 교수회장 선거와 지난 선거 간의 특이점을 비교해 보면 첫째로 최근 두 차례 실시됐던 교수회장 선거에서는 당초 출마자가 없어 재공고 또는 재재공고를 거쳐 단독으로 입후보하여 찬성과 반대라는 단순한 투표로 교수회장이 뽑혔지만 제9대 교수회장에서는 3명의 후보가 나서 대학정책의 방향과 교수회의 역할 등에 대해 학내 교수로부터 공정한 평가를 받아 선출됐다는 것이다.

둘째로 지난해 충남대-한밭대 대학통합 논의에 대한 의견수렴 과정에서 이진숙 충남대 총장의 대리인으로서 대학통합의 정당성을 학내외적으로 주장하고 홍보전을 이끈 대학본부 내 기획처장인 임현섭 교수(충남대 농대 출신)의 활동과 더불어 지난해 12월 치러진 충남대 총학생회장 선거에서 단독후보로 당선된 제54대 동행 총학생회(회장: 농업경제학과 최인용, 부회장: 독어독문학과 이희원)의 사례 등이 반영돼 충남대 농과대학 출신과 비충남대 출신 간의 경쟁으로 번져 출신대학(서울대, 충남대) 간의 치열한 싸움으로 치러질 것으로 예측되기도 했다.

이러한 과정에서 본지는 제9대 교수회장으로 선출된 최인호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와 제9대 교수회장 선거 직전과 선거 이후 두 차례의 인터뷰를 추진했다.

이 과정에서 최인호 신임 충남대 교수회장은 지난해 충남대-한밭대 통합논의 과정에 대한 문제점과 더불어 그동안 이진숙 충남대 총장과 제8대 신희권 교수회장단이 훼손한 대학기구의 민주화 복원 등에 대한 과제를 설명했다.

당시 최인호 교수는 “저는 선거운동 기간 대의기구인 교수회는 교수사회의 민심을 대변하면서 본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으며 본부가 추진하는 승진 및 정년보장 심사기준을 완화함과 동시에 신임교수님들의 연구지원체계를 강화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공약은 반드시 이행되어야 하는 것”이라면서 “제가 취임하기 전에 공약을 무력화시키려는 본부의 움직임을 보고 가만히 있을 수 없었기에 저의 입장을 반복해서 공개적으로 밝힌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민심은 엄중한 것이며 민심을 두려워하고 존중하는 것은 지도자(리더)의 덕목이지 패배가 아니다”라면서 “교수(들)의 제안을 받아들이면 그것은 곧 총장의 결정이 되고 좋은 결정이면 제안자의 성과가 아닌 총장의 성과가 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오는 2월 28일 임기 종료를 앞두고 있는 제8대 신희권 교수회장(사회과학대학 도시자치융합학과, 서울대 무역학과 출신)은 지난 제8대 충남대 교수회장 선거에서 단독후보로 나섰고 신희권 교수는 926명(선거인수) 중 찬성 572명(94.55%), 반대 33명(5.45%) 등 65.33%의 투표율을 통해 당선됐다.

제8대 신희권 교수회장단에 대한 지금까지의 평가에 있어서는 교수회가 충남대의 정식적인 대학기구로서 지난 2022년 학내에서 가장 첨예한 의견 대립을 가져왔던 충남대-한밭대 대학통합에 대한 의견수렴 과정에서 이진숙 총장 등 대학본부가 추진하는 일련의 과정에 적극적으로 협조했다는 일부의 긍정적인 평가가 있는 반면, 제대로 된 의견수렴절차의 부재와 통합 관련 정보의 불투명성을 지적했던 인문대학 교수 T/F 등 공론화과정이 필요하다는 교수사회의 여론을 적절하게 반영하지 못했다는 상반된 평가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충남대학교 졸속통합반대 교수 모임(졸속한 통합 추진을 우려하는 교수모임 일동)은 그동안 이진숙 총장 등 대학본부에서 추진한 일련의 통합 과정에 대한 입장문의 현수막을 게재했다.[사진=이기종 기자]
충남대학교 졸속통합반대 교수 모임(졸속한 통합 추진을 우려하는 교수모임 일동)은 그동안 이진숙 총장 등 대학본부에서 추진한 일련의 통합 과정에 대한 입장문의 현수막을 게재했다.[사진=이기종 기자]

다음은 제9대 충남대학교 교수회장인 최인호 법학전문대학원 법학과 교수의 인터뷰 전문이다.

- 제9대 충남대학교 교수회장 선거에 출마하게 된 계기.

▲ 지난 수년간 점증하는 지역대학의 위기, 급격한 세대교체와 코로나로 인해 가속화된 교수공동체의 약화, 총장(본부)의 독주와 학내민주주의의 실종을 지켜보았고, 무엇보다 교수회의 위상 저하와 정체성 약화에 대해 깊은 우려와 문제의식을 느꼈다.

현재의 상황에 대해 현 교수회도 가볍지 않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고 본부의 보직(기획1부처장, 국제교류부본부장)과 교수회 임원(7대 교수회 운영위원, 6대 교수회 예산특별위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평의회장) 등의 경험과 더불어 낮은 자세와 봉사정신으로 일을 한다면 교수회의 위상 회복과 역할 제고를 통해 학교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는 믿음과 소명의식을 갖게 됐다.

- 제9대 충남대학교 교수회장 선거의 핵심적인 공약사항.

▲ 교수회장 선거에서 제시한 핵심적인 공약사항은 ①교권수호와 복지의 향상, ②통합이슈의 공론화주도, ③교수공동체의 회복, ④차기 총장선거의 공정하고 중립적인 관리이다.

두 번째 공약과 관련하여 부연 설명하자면 통합은 학교의 중대사이며 숙고의 과정, 공론화과정이 생략된 채 졸속으로 추진되는 통합, 시작도 하기 전에 필연적으로 실패가 예견되는 통합에 반대한다는 것이지 통합 그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이를 위해 교수회는 협상과정을 철저하게 감시하고 관련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정보의 비대칭성을 극복하고 도출된 최종계획안에 대한 철저한 검증과 자유토론을 주도하여 통합의 찬반여부에 대해 현명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것이다.

- 제9대 충남대 교수회장으로서 공약 실천과 관련한 다짐.

▲ 선거운동 기간을 통해 충남대학교의 대의기구인 교수회는 교수사회의 민심을 대변하면서 본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본부가 추진하는 승진 및 정년보장 심사기준을 완화함과 동시에 신임교수님들의 연구지원체계를 강화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공약은 반드시 이행되어야 하는 것이며 제가 취임하기 전에 공약을 무력화시키려는 본부의 움직임을 보고 가만히 있을 수 없었기에 저의 입장을 반복해서 공개적으로 밝혔다.

- 제9대 충남대 교수회장 선거 이후 이진숙 충남대 총장의 움직임.

▲ 지난해 12월 15일경 만나자고 약속했을 때만 하더라도 상호 간의 대화와 협조를 강조하는 덕담만을 주고받는 것이 예의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그 사이 두 가지 측면에서 본부의 움직임이 있었는데 하나는 강화된 승진 및 정년보장 심사기준의 규정화 작업을 조만간 완료하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한밭대와의 통합 논의가 임박했다는 것이다.

이에 지난해 12월 21일 당시 당선인사의 자리였지만 평소 총장은 쉽게 만날 수 있는 것은 아니기에 불가피하게 제 생각을 밝혔고 마침 교학부총장, 연구산학부총장, 교무처장이 배석했다.

- 제9대 충남대 교수회장으로서 이진숙 충남대 총장에게 제안한 첫 번째 안건.

▲ 먼저 강화된 승진 및 정년보장 심사기준의 규정화 작업(충남대학교 교육공무원 임용 규정 개정안)을 보류하고 다음 학기에 재논의할 것을 요구했다.

이는 2023학년도에 교수회가 주관하는 의견수렴절차를 거친 후 본부와 교수회가 협의해 새로운 기준안을 마련하자는 것이다.

또 학문분야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해 본부의 기준안을 완화하면서 연구환경 개선방안의 수립 및 시행과 연계함으로써 새로운 기준안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실례로 본부의 생각과 달리 현장에서 느끼는 조교수님들의 좌절감과 분노는 상당했다.

이는 단순히 종전의 기준이 강화되었다거나 학문 분야의 특성이 무시되었기 때문에 그런 것은 아니다.

무엇보다 본부의 불통과 교수회의 역할 부재 등으로 인해 언로가 봉쇄된 현실이 크게 작용했으며 학교의 발전을 위해 이러한 조교수님들의 민심은 어루만져 줄 필요가 있다.

따라서 강화된 승진 및 정년보장 심사기준의 규정화 작업을 전면 중단하고 다음 학기에 재논의할 것을 다시 한 번 총장에게 제안했다.

설사 제안이 무시된다고 할지라도 공약사항의 이행을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며 오는 3월 임기 시작과 동시에 재논의를 정식으로 요구할 것이며 본부와 학무위원인 학장단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

첫 번째 안건과 관련해 재차 강조해서 말씀드린다.

본부가 추진하는 승진 및 정년보장 심사기준안을 전면적으로 폐기하자는 것이 아니다.

학문분야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고 기준안을 완화하면서 연구환경 개선방안의 수립 및 시행과 연계함으로써 새로운 기준안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자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장기적인 로드맵을 수립한 후 연구환경을 주기적으로 평가하고 단계적으로 기준을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해야 하고 학교에서는 최소한의 기준(floor)을 제시하고 학과 또는 단대 별로 강화된 기준을 채택하는 대안도 있다.

- 제9대 충남대 교수회장으로서 이진숙 충남대 총장에게 제안한 두 번째 안건.

▲ 저는 한밭대와의 통합 논의와 관련해 논의과정에서 ①교수회와 긴밀하게 협의할 것, ②논의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할 것, ③차기 교수회가 출범하는 3월 이후 공동추진위원회(협의체)를 구성해야 하고 구성 시 교수회가 추천하는 일정 수 이상의 위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보장할 것, ④밀실협상과 언론플레이를 최대한 자제할 것 등을 제안했다.

특히 지난 선거공보에 첨부된 소견서에서 통합의 찬반은 공론화 과정(집단지성)의 산물이어야 하며 협상과정에서 한밭대에 끌려가는 것이 아니라 충남대가 주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통합 논의와 관련하여 최종 찬반투표의 대상이 되는 통합계획안은 통합비용의 조달, 캠퍼스의 공간재배치, 유사중복학과의 통·폐합 등 난제에 대한 명확한 청사진이 담겨 있어야 한다고 본다.

끝으로 통합의 성사를 위해 한밭대의 무리한 요구에 굴복한 계획안이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자 한다.

- 제9대 충남대 교수회장으로서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 민심은 엄중한 것이다. 민심을 두려워하고 존중하는 것은 리더의 덕목이지 패배가 아니다.

또 학교일은 승부가 아니며 교수(들)의 제안을 받아들이면 그것은 곧 총장의 결정이 되고 좋은 결정이면 제안자의 성과가 아닌 총장의 성과가 된다.

이러한 이치 때문에 총장은 학교일의 궁극적인 책임을 지는 존재라는 것이며 민의와 소통으로 대변되는 민주주의의 순기능 측면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이 ‘학교발전을 위한 정도(正道)’라고 할 수 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