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공원에서 어느 여인

신기루

어느덧 일정을 모두 마치고 일행은 고국으로 향하는 비행기를 탔다. 비행기 안에서 은 기자는 마음이 정리된 듯 송 박사와 좀 떨어진 곳에 앉아서 골똘히 상념에 잠겨 있었다. 그것은 독일로 출발할 때의 모습 그대로였다. 송문학은 그 동안의 여정을 돌아보며 가정사역과 사회복지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을 다시 정리하며 검토해 보았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은 기자와의 사건이 자신을 한 단계 성숙하게 한 계기가 되었다.

‘참, 내 자신이 그런 실수를 하다니!’

인간은 역시 약하다는 것을 절감했다. 어느 누가 자신이 완벽하다고 장담할 수 있겠는가!

비행기는 어느덧 인천공항에 착륙했다. 입국수속을 마치고 출구로 나오는데 은 기자의 남편과 두 아들이 손을 흔들며 그녀를 맞이하고 있었다.

“엄마! 너무 보고 싶었어….”

“어서 와요. 보고 싶었소!”

은 기자의 짐을 그의 남편이 받아들었다. 인상이 깔끔하고 건실해 보였다. 은 기자는 남편을 껴안았다. 어깨 너머로 그녀의 눈이 송문학과 마주쳤다. 그 눈길은 송문학에게 매우 낯설었다. 그리고 금방 서로 아무 일이 없었던 듯 외면해버렸다. 순간 그동안 은 기자에게 품었던 연정이 순식간에 사라져갔다. 그 뒤로 낯익은 아내의 모습이 다가오고 있었다.

“아빠….”

송문학의 딸이 품에 안겼다.

“어서 오세요 여보. 피곤하시죠!”

송문학은 침묵 속에 저편의 가족과 함께 웃으며 사라져가는 은기자의 뒷모습을 다시 한 번 바라보았다.

“은 기자의 남편 참 괜찮아 보이죠?”

“으응? 그, 그렇군….”

은 기자를 바라보는 남편의 모습을 보았는지 지선이 먼저 말했다. 여자의 육감일까, 모든 걸 꿰뚫는 듯 예감하는 아내의 눈빛이 그를 숙연하게 했다. 배신감인지 허탈감인지 형용할 수 없는 마음이 잠시 비틀거렸다. 송문학은 한동안 자신이 신기루 속에서 뭔가를 잡으려고 허우적거렸음을 깨달았다. 그는 정말 신기루의 환상 속에서 이제 겨우 깨어났던 것이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