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 조합장 입후보자 자질 논란속에 “경력도 허위로 기재했다" 추가 폭로도

서울 '가락시영아파트' 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이 조합장 선거로 시끄럽다.

[뉴스프리존=이준화 기자] 전국 최대 단지(9510가구)인 서울 '가락시영아파트' 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이하 가락 재건축 조합)의  전 조합장 김 씨가 지난해 12월 뇌물수수 등으로 징역 5년형이 대법원에서 확정되면서 조합장 직을 상실함에 따라 오는 3월 6일 오후 1시 올림픽 핸드볼 경기장에서 조합장 선거 등을 위한 조합원 총회가 열린다.

이번 선거를 앞두고 ‘정비기반 시설공사의 협력업체’선정에 "불법이 저질러졌다"는 의혹에 이어 "조합측이 조합예산을 부당 지출하고 있다"는 폭로와 "재건축조합의 대의원들이 조합장 후보인 L모 후보의 선거운동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는 제보도 있었다.

이에 대해 조합 선거관리위원회에서도 조합 대의원은 공명선거를 위해 L모 후보의 선거운동원이 될 수 없다는 공문을 해당 후보에게 보낸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L모 후보가 "경력도 허위로 기재했다" 는 추가 폭로가 이어지는 등 선거열기가 송파구청장 선거를 방불케하고 있고 추후 법적 시비에 휘말릴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2003년 조합설립 인가를 받은 가락 재건축 조합은 장기집권한 초대 조합장이 2016년 구속기소되고 후임대행도 구속되면서 재건축 조합 비리의 대명사란 오명을 썼다. .

가락 재건축 조합은 오는 12월 입주할 예정이다. 준공기간 준수, 수입금 분배 등 적지 않은 현안이 남아 있어 조합장을 비롯한 임원진의 역할이 중요하다. 

특히 조합장 비리에 예민한 탓에 남은 의혹을 얼마나 해소할 수 있을지도 조합원들 사이에서 첨예한 문제다. 후보로 나선 4명의 공약이나 경험보다 구속된 조합장과 관계가 관심사다. 

투표권을 행사할 조합원만 7000명에 육박해, 50%인 정족수를 채울 수 있느냐부터 관심이다. 조합은 홍보요원(OS)를 동원해 서면결의서를 받고 있다.

꼭 많은 조합비를 지출하면서 까지 os를 동원하여 엄청난 비용(약 5억 여원)을서면결의서를 받아서 과반수 확보를 하여두고 총회를 하여야 하는지 궁금하다

전국 최대 가락 재건축 조합은 민간 사업인 만큼 조합 자체적으로 선관위를 꾸려 선거를 진행하면 되지만 단지 규모가 워낙 크고 비리 전례도 있어 객관적인 관리감독이 필요하기 때문에 관할 지자체인 송파구도 예의주시하고 있다. 

송파구의 한 관계자는 “서면결의서 제출시 투표용지는 절대 홍보요원이 받지 못하게 하고 있고 조합 선관위에 도착한 투표용지는 매일 송파구가 회수해 보관하고 있다”며 “조합원이 많다보니 크고작은 잡음이 발생하고 있지만 다른 조합장 선거보다 안정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가락 재건축 조합장이 되면 재건축 과정을 주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조합 해산 후 입주민대표 선출에도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 

가락 재건축 조합의 경우 입주민 수가 4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웬만한 지역 소도시 수준이다. 공통의 이해를 갖고 집단행동에 돌입할 경우 리더격인 조합장이나 입주민대표의 입김이 클 수밖에 없다.한해 씀씀이 규모도 상당하다. 잠실 파크리오(6864가구)의 2016년 관리수익은 193억원에 달한다.

건설업계의 한 관계자는 “가락 재건축 조합 규모면 박춘희 현 송파구청장이 2014년 지방선거 당시 기록한 2위와 격차(3만1000여표)를 뒤바꿀 수 있는 수준이다”며 “투명하고 민주적인 단지 운영이 점차 중요해질 것이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