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계산기 내려놓겠다…8일 본회의서 처리"
"尹 전대 개입에 이미 폭망…윤심 둘러싼 난투극"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7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소추안 발의와 관련, "이 장관을 문책하는 것은 양심을 지닌 국회의원이라면 당연히 나서야 할 최소한의 도리이자, 국민을 지켜야 하는 국회로서 너무나 기본적인 책무"라고 밝혔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2023.02.07)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2023.02.07)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과 야당이 기다릴 만큼 기다리면서 이미 충분한 기회를 준 만큼, 이제 행정부를 견제하는 입법부, 우리 국회가 나서지 않을 수 없게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 야3당은 어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탄핵소추안을 공동으로 제출했다"며 " 대한민국 헌법에 명시된 정신과 국회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내일(8일) 본회의에서 처리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그는 "국회는 헌법에 따라 인사권자인 대통령께 이 장관의 해임을 건의했으나 이마저도 윤석열 대통령은 거들떠보지도 않았다"며 "경찰의 꼬리자르기식 수사에 이은 검찰 조사에서도 대통령의 최측근인 이 장관은 여전히 ‘정권이 부여한 치외법권’ 안에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은 ‘사과’와 ‘책임’을 기대했지만, 대통령과 장관은 끝내 ‘모르쇠’로 응수했다"며 "사람으로서의 양심이 있고, 국민들의 상식을 안다면 결코 이 상황까지 끌고 와서는 안될 일이었다"고 주장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은 결코 타협할 수 없는 헌법적 가치"라면서 "설령 정치적으로 불리할지라도, 민주당은 그 계산기는 완전히 내려놓고 오직 ‘국민이 하라는 일’을 분명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장관은 어제 국회에 출석해 끝까지 자진사퇴를 거부하고, 대통령실은 '나쁜 선례'를 운운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힘자랑을 하니, 당대표 방탄이니, 심판받을 거니 하며 열린 입이라고 인면수심의 저주를 퍼부었다"며 "장관, 대통령실, 여당 할 것 없이 막말 총공세"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미 갱신이 불가할 정도로 뻔뻔하고 무도하게 최악의 선례를 만드는 것은 윤석열 정권"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이 국회가 탄핵소추안을 강행 처리할 경우 장관급 실세 인사로 행안부 차관을 교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기사가 나왔다. 탄핵소추로 장관의 업무가 정지되더라도 국정에 별다른 영향이 없다는 것을 대통령 스스로 인정한 꼴"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민과 고집스럽게 맞서는 것을 지금이라도 포기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는 "국민의힘이 집권당으로서 할 일은 이 장관을 지키라는 용산의 명령이 아닌,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라는 주권자의 명령을 따르기 바란다"며 "대통령의 오기와 독선이 결코 국민의 상식과 양심을 이길 수 없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힘 전당대회와 관련해서 "윤 대통령이 직접 안철수 후보를 저격하고 나섰다. ‘도를 넘은 무례의 극치’, ‘국정운영의 방해꾼이자 적’이라며 맹비난했다"며 "너무 섬뜩하다. 대통령의 발언을 대통령실이 언론에 흘리고, 이걸 받아 언론은 쓰고, 윤핵관들은 맞장구를 치며 ‘비겁한 막장 플레이’가 국민의힘 전당대회 판을 흔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당대회 개입 비판에 대통령실은 대통령이 매월 ‘300만원 당비 내는 1호 당원’인데 당원으로서 ‘의견표명’한 것이라는 웃지 못할 변명만 늘어놓고 있다"고 꼬집었다.

박 원내대표는 "‘살다 살다 이런 전당대회는 처음 본다’는 것이 국민의힘 전당대회에 대한 우리 국민의 반응"이라면서 "대통령의 거침없는 개입으로 국민의힘 전당대회는 이미 폭망으로 보인다. 오직 윤심을 둘러싼 난투극 뿐"이라고 일갈했다.

아울러 "대통령의 ‘윤석열당’ 욕심에 제 편이 아니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부러뜨리고 마는 윤석열식 통치에 국민들이 ‘공포’를 느끼고 있다"며 "대통령이 지금 때려잡아야 할 것은 ‘비윤(非尹)’이 아니라 ‘민생고’이고 ‘물가’"라고 힘줘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서울시가 이태원 참사 유가족에게 서울광장 분향소 강제철거 2차 계고장을 보낸것에 대해서는 "참사에는 무능했던 서울시 행정이 분향소 철거에는 일사불란"이라며 "서울시는 야만적인 분향소 강제 철거 계획을 당장 철회해야 한다. 유가족의 분향소를 철거한다고 서울시의 참사 책임이 사라진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오세훈 시장은 지난해 12월, 눈물까지 흘리며 '원하시는 추모·소통 공간을 만들어 드리겠다'라고 약속한 바 있다"며 "정부와 서울시장은 더 이상 유가족들을 겁박하지 말고, 약속대로 유가족들이 원하는 온전한 추모 공간 마련에 즉각 나서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