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뉴스프리존]홍성규 기자= 인천소방본부(본부장 허석곤)는 긴급하지 않은 상황에서 주기적으로 119를 이용하는 신고자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고 나섰다.

인천소방본부
인천소방본부 119상황실 모습.(사진=인천소방본부)

119종합상황실에서는 그동안 상습적인 악성 신고를 줄이기 위해 상습·악성 신고에 대해 수보요원의 유연한 대처로 대부분 처벌까지는 이어지지 않았다.

이를 악용해 상습·악성 신고는 끊이지 않고 있으며, 최근 3년간 119에 신고한 후 아무런 말을 하지 않는 무응답 신고와 사용자 부주의·실수에 의한 오접속 신고가 전체 중 30%에 달할 만큼 많아 소방력이 낭비되고 있다는 판단이다.

본부는 욕설과 폭언 등 악성 신고자에 대해서는 구두경고 → 문자발송 → 경찰 수사의뢰까지 단계별로 대응 조치할 계획이다.

하지만 악의적인 의도가 없는 지적장애인, 어린이 등에 대한 상습신고는 처벌보다는 담당 행정복지센터와 사회복지사 등 관계기관과 연계해 방문지도를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소방본부 관계자는 “상습·악성 신고는 위급한 상황에 부닥친 이웃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에 큰 피해를 줄 수 있다”며, “불필요한 출동으로 인한 재난 현장의 출동 공백을 줄여서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